종합교육프로그램

계층별교육

최고경영자(CEO)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기업임원, 고급관리자로서 갖춰야 할 전략마인드 구축

- 전략리더십 발휘를 위한 정보의 제공

- 경영역량의 제고

교육대상

경영자, 팀장, 고급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전환기의 이해와
민족사의 재조명

- 21c 질서재편의 격동

- 한국의 선택 : 선진화

- 내부 역량결집과 역사의 교훈

- 한민족사의 바른 이해

- 역사발전과 리더의 역할

3시간

강의, 토론

중국, 위기인가 기회인가

- 동북아 3국의 국력비교

- 중국 국력 신장의 내역

- 중국경제의 문제점

- 일본의 실패 전철과 교훈

- 동북공정프로젝트와 교훈

2시간

강의, 토론

위기극복과 기업문화
(근로자 의식개혁을 중심으로)

- 한국 위기의 본질 : 사람의 위기

- 근로자 의식성향의 변화

- 위기극복을 위한 기본

- 근로자의 자기경영 능력지도

2시간

강의, 토론

최고경영자(CEO) 입문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21C 임원의 모습과 역할 재인식

- 현대경영 및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

- 건전한 기업문화 창출에 기여

- 전략적 사고에 기초한 경영자적 자질함양

- 위기관리 능력배양을 통한 선도적 경영자상 확립

교육대상

경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21C 경영자의
모습과 역할

- 변화적 리더가 되어야 한다

- 창조적 파괴자가 되어야 한다

- 학습인이 되어야 한다

- 임파워링 리더가 되어야 한다

4시간

강의, 토론

전략경영의 이해

- 전략의 기본 개념

- 경영전략론의 시대적 흐름

- 전략의 수준과 구성요소

4시간

강의, 토론

경쟁전략의 이해

- 경쟁전략의 의의와 위치

- 본원적 전략의 특성과 요건

- 전략적 사고의 전환

- 혁심역량 경영과 경쟁전략

4시간

강의, 토론

의사소통과
집단의사결정

- 적극적 경청력

- 의사소통에 관한 자기진단

- 집단의사결정상의 문제점 극복방안

4시간

강의, 토론

기업문화의
이해 및 관리

-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

- 기업문화의 수준

- 기업문화의 특성

- 조직변혁의 과정

- 기업문화의 구성 요소

4시간

강의, 토론

최고경영자(CEO) 감성리더십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감성경영의 중요성 인식

- 인재 육성 및 등용을 위한 인재 판단능력 터득

- 조직에 감성경영 환경 조성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시대 인식

- 시대의 흐름

- 리더십의 변화 단계

- 어떤 리더십이어야 하나

2시간

강의, 토론

한국적 감성 리더십

- 리더십과 情의 관계

- 성공 사례

- 情리더십 소개

4시간

강의, 토론

인재의 등용

- 어떤 참모 이어야 하나

- 인재를 고르는 방법

- 인재 육성 방법

2시간

강의, 토론

대화요령과 인간관계

- 대화의 중요성

- 대화요령

- 대화와 인간관계

4시간

강의, 토론

경영전략과
비전 제시(게임)

- 정보의 중요성

  • - 수집, 분석, 활용

- 위기대처 능력

- 판단과 결정능력

- 인재의 중요성(참모)

- 리더십의 중요성

3시간

War Game, 참여식

경영전략수립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환경변화의 핵심요소와 변화방향을 올바르게 인식

- 경영전략수립기법을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수립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

- 전략적 마인드를 배양

교육대상

임원 및 경영자, 고급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경영전략의
기초개념 이해

- 경영환경변화의 핵심과 방향

- 경영전략의 개념

- 경영이념, 비전 및 전략이해

- 대응전략의 유형

2시간

도입강의,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전략 도출을 위한 분석 (1)
(외부환경분석)

- 3 C 분석, FAW 분석

- 산업구조분석

- 경쟁자

- 고객분석

  • 산업구조 분석 Workshop

4시간

강의,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피드백

전략 도출을 위한 분석 (2)
(내부역량분석)

- PPM 분석

- Value Chain 분석

- 핵심역량 분석

- 기업문화 및 Leadership분석

  • 핵심역량 도출 Workshop

6시간

강의,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피드백

전략과제의 도출

- 전략수립 구조 분석

- 다각화전략

- 본원적 전략

  • SWOT 분석을 통한 전략과제 도출

8시간

강의,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피드백

전략시행을 위한 BSC

- BSC의 이해

- 관점설정, 핵심역량 도출

- 핵심성과지표(KPI) 선정

- Target(목표) 설정

- 인과관계 규명 및 Feedback

4시간

강의, 그룹토의, 프리젠테이션, 피드백

팀장 능력개발과정 1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팀장의 새로운 사고, 역할, 책임의식 강화

- 팀장의 능력요건 구비

- 팀장으로서 조직과 사람을 조직화하는 능력의 육성

- 비전의 공유를 통한 목표달성의 추진력 배양

- 조직 내 갈등관리와 팀 빌딩 활동에 의한 하이퍼포먼스(고능률) 팀으로 육성

교육대상

팀장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와 혁신

- 위기에 처한 오늘날의 조직

- 생각해 봅시다

4시간

강의, 토의

팀제의 도입 및 특성

- 21세기 조직의 변화방향

- 환경 변화 분석

- 환경-전략-조직의 상호관련성

- 팀제 조직의 이해

- 팀제조직 운영의 전제조건

- 단순한 조직

4시간

강의, 토의

팀원의 역할과 조건

- 팀관련 조직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 팀내 문제에 대한 인식

- 팀원의 역할과 조건

- 팀의 정의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피드백

팀웍과 팀의 상호작용

- 팀웍게임

- 팀웍형성과정 체크포인트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피드백

목표달성의 과정과 공유

- 목표의 설정

- 목표달성의 추진

- 성과의 평가

4시간

강의, 토의

리더십의 전개

- 새로운 리더의 바람직한 모습과 역할

- 리더십 스킬

- 관리행동의 도입

- 행동계획

4시간

강의

팀장 능력개발과정 2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변화의 필요성과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경영환경의 이해

-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유동형 구조와 팀제도입의 필요성 인식

- 팀제도입을 통한 조직의 슬림화와 정예화 추구

- 효율적 팀구축과 팀운영의 활성화 추진

- 조직 활성화와 성과 극대화 추구

교육대상

부서장(팀장,부,차장, 과장, 대리 등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팀제와 커뮤니케이션

- 팀제와 의사소통

- 커뮤니케이션 성향진단

-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기능

-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 커뮤니케이션 영향요인

-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 표현의 포인트

- 경청의 포인트

- 의사소통의 10계명

3시간

강의, 실습

팀리더십과 변화관리

- 팀의 환경의 적응요소

- 구성원의 환경 적응요소

- 팀운영과 리더십 / 역할

- Empowerment 리더십

- 팀제 성공요인 실패요인분석

- 한국적 팀구축의 과제

- 변화마인드 진단

- 변화의 저항과 극복

- 신바람 팀제의 특성

- 종합정리

4시간

강의, 토의

조직환경변화

- 변화의 필요성

- 환경변화의 Trends

- 패러다임의 변화

- 조직환경과 적응요소

- 팀제 도입과 외부환경

4시간

강의, 토의

팀제 추진과 갈등관리

- 갈등의 양면성

- 갈등관리 유형진단

- 갈등의 효율적 관리

- SFP와 Pygmalion효과(VTR)

4시간

강의, 토의

팀제이해와 팀장의 역할

- 팀제란

- 팀제의 필요성

- 팀제 본질 이해

- 팀의 특성

- 팀제의 효과

4시간

강의, 토의

효율적 팀 구축의 조건

- 팀제 준비진단 분석

- 팀제 구축의 전제와 단계

- 팀구성에 필요한 요소

- 팀제의 문제와 극복

- 팀구축에 던지는 질문

- High Performance Team의 특성

- Team PRIDE

- 활성화된 팀 분위기

- 팀원의 육성

4시간

강의, 토의

초급 관리자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조직 속의 Key-man인 관리자의 ‘새로운 역할과 행동’을 재인식 시키고

  • - 목표달성을 향해 조직을 혁신해 가는 Management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 - 구체적인 기능을 체험적으로 체득케 함
  • - 실천형 Program으로 활력이 넘치는 조직개발을 만들고
  • - 부하를 육성하고, 창조적인 팀 운영을 실현해 나갈 혁신형 관리자의 양성

교육대상

초급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기업과 환경변화와
관리활동

- 변화의 새로운 Trends의 이해

4시간

강의

관리자의 기초

- 관리의 정의

- 관리의 기능이해

- 관리자 능력

- 관리사고와 자세

- 질서와 원리

- 관리자의 역할과 책임

- 바람직한 관리자상

2시간

강의, 토의

관리자 행동기준

- 기대능력과 행동

- 관리 cycle과 그 기술(이해촉진)

- 책임과 권한

- 매니지먼트 체계

- 관리자의 행동 기준

- CC TEST (TED)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피드백

동기부여와
Communication

- 인간행동과 동기부여

- 동기부여의 기술

- 동기부여를 위한 효과적인 Communication

- 표현법과 경청법

- 면담과 회의

- 역할연기(면담)

4시간

강의, 토의

부하의 지도 / 육성

- 부하지도육성의 중요성

- OJT의 구체적 이해

- 지도대상의 Needs 파악

- 지도책임의 위임

- 부하육성의 명심 사항

- 부하의 OJT계획표의 작성

4시간

강의, 토의

활력 있는 직장개발
(Team 기술)

- 집단팀웍과 협력

- 부서의 풍토진단

- Team을 활성화하는 요인

- 명확한 목표와 참여

- 조직개발 게임 (체험학습)

4시간

강의, 토의

목표달성의 관리

- 목표·방침의 중요성

- 목표관리의 과정

- 목표의 설정과 달성

- 목표의 체계화

- 목표달성의 Process 관리

- 계획의 중요성

- 토의연구

4시간

강의, 토의

직장의 문제해결

- 관리자와 문제해결

- 문제란

- 판단력·분석력의 중요성

- 문제해결 접근 방법

- 일상문제해결의 Process

- 문제해결 토의연구

4시간

강의, 토의

리더십과 관리행동

- 관리자의 행동특성 파악(피드백)

- 자기분석

- 가치관분석

- 직장에서의 Action Plan 작성 (개인연구)

- 상호검토와 발표

- 그룹내에서의 상호 검토와 발표로 실천다짐

4시간

강의, 토의

초급관리자 능력향상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관리자로서의 자신감을 견지한다

- 초급관리자로서 능력이 향상 된다

- 인간관계 향상을 터득한다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초급관리자 역할

- 회사에 대한 태도, 팀원에 대한 태도

- 초급관리자의 업무 이해

- 초급관리자의 역할

4시간

강의, 토론

후배에 대한 동기부여

- 후배를 인정해 줘라

- 후배 단점을 고쳐줘라

- 나의 리더십으로 막아라

4시간

강의, 토론

후배의 고충처리

- 고충처리 8단계

- 진정한 불만의 원인 파악

- 효과적인 대응 방법

4시간

강의, 토론

대화요령과 인간관계

- 대화의 중요성

- 대화요령

- 대화와 인간관계

4시간

강의, 토론

초급관리자 리더십

- 리더십이란?

- 관리자와 리더의 차이

- 어떤 리더이어야 하나

- 좋은 리더의 자질 / 태도 / 능력

- 리더십기법 소개

- 한국적 리더십은?

- 리더십 시뮬레이션

- 바람직한 리더십 행동

8시간

강의, 토론

목표관리(MBO)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목표관리시스템의 개념과 목표관리 추진 프로세스의 이해

- 목표의 설정과 진행방법, 목표에 의한 관리하의 업무수행 검토

- 목표관리 프로세스 설정 및 목표관리 인사고과 면담스킬 함양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목표관리시스템의
개념과 이해

- 목표에 의한 관리기법

- 목표관리의 추진과정

3시간

강의

목표관리추진 프로세스

- 목표관리체계

- 목표설정 추진방향과 과정

4시간

강의, 토론

목표의 설정과 진행방법

- 목표관리하의 업무수행

- 목표설정의 3가지 요건

- 목표설정의 진행방법

- 목표에 의한 관리하의 업무수행

4시간

강의, 토론, 실습

목표관리와 문제해결

- 목표에 의한 관리 실행

- 목표에 의한 관리와 문제의식

- 목표, 과제 설정의 원칙과 절차

- 팀의 목표설정

4시간

강의, 토론, 실습

목표관리에 의한
인사고과

- 목표관리(MBO)란?

- 성과의 평가

- 목표설정 F/B

- 목표설정방법

- 평가시스템의 개요

4시간

강의, 토론, 실습

新 목표관리(MBO)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목표관리의 본질과 작성 플로우를 이해함

- 목표의 기술과 방침을 이해함

- 목표달성의 KFS의 도출과 달성평가의 능력을 함양함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제 1 장
기업환경변화와
목표관리

자기진단 1 (조직속으로)

  • - 조직의 삶, 그리고 죽음
  • - 목표중시의 기업환경
  • ① 저성장(성숙) 경쟁
  • ② 다자 경쟁 환경
  • ③ 이익 파괴 환경
  • ④ 총체적 무관심 환경

자기진단 2 (지금까지 나는)

2시간

사례식, 요점강의, 자기진단 (실습)

제 2 장
목표관리의
본질과 정착대책

사고의 정리(목표 Mind)

  • - 목적과 목표의 관계
  • - 목표관리의 원칙 1「계수성의 원칙」
  • - 목표관리의 원칙 2「자율성의 원칙」
  • - 목표관리의 원칙 3「세분성의 원칙」
  • - 목표관리의 원칙 4「평가성의 원칙」
  • - 목표관리의 원칙 5「신상필벌의 원칙」
  • - 목표관리의 조기정착 대책

2시간

사례식, 요점강의, 자기진단 (실습)

제 3 장
목표의 기술
(목표 Sheet 작성)

목표기술서의 작성 Flow 요소

  • -「목표(관리)항목」의 결정(선정)
  • -「목표수준(계수)」의 결정
  • -「가중치」의 부여·조정·활용
  • - 목표 Sheet의 작성(실습)

제 4 장
목표달성전략(방침)의 기획

목표와 방침전개의 요령

전략(방침) 기획시 유의사항

종합 목표달성전략 기술서

목표달성 전략서 작성(실습)

2시간

사례식, 요점강의, 목표 Sheet의 작성(실습)

제 5 장
목표달성의
KFS 관리

성공적 목표추적의 개요

  • - 경영 정보 관리
  • - 활동 시간 관리
  • - 부하 육성 관리
  • - 업무관련 영향자 관리
  • - 관리자의 자기혁신 관리

6시간

사례식, 요점강의, 자기진단

제 6 장
목표달성의
평가ㆍ피드백

성과분석·Feed Back(개요)

  • - 목표달성 평가요령
  • - 미달(달성)원인의 규명
  • - 차기 목표달성도 제고를 위한 대안
  • - 평가결과의 반영(Feed Back)
  • - 지금부터 나는
  • - 과정을 마치고

2시간

사례식, 요점강의, 자기진단

전 사원 능력향상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경쟁시대의 의식을 향상

- 창의적 사고능력 향상

- 시간의 중요성 인식과 효율적 업무수행 능력 향상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제 1일차

- 회사소개

- 자기소개 및 팀 파워

- 특강: 직장인의 가치관

8시간

파워포인트, 강의식, 참여식

제 2일차

- 효과적인 자기연출과 프리젠테이션

- 직장예절

- 신입사원의 기본자세

12시간

파워포인트, 강의식, 참여식

제 3일차

- 특강: 경영환경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스킬

- 계열사 방문/선배와의 대화

12시간

파워포인트, 강의식, 참여식

제 4일차

- 문제해결과 창의력

- 모의 경영 게임

- 수료 전야제,레크리에이션

12시간

파워포인트, 강의식, 참여식

제 5일차

- 직장인의 생애 설계

- 특강: 인간승리

6시간

파워포인트, 강의식, 참여식

팀원능력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팀원의 새로운 사고, 역할, 책임의식 강화

- 팀원의 능력요건 구비

- 비전의 공유를 통한 목표달성의 추진력 배양

- 조직내 갈등관리와 팀빌딩 활동에 의한 하이퍼포먼스(고능률) 팀으로의 이행

교육대상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와 혁신

- 위기에 처한 오늘날의 기업

- 생각해 봅시다

4시간

강의. 토론

팀제의 도입 및 특성

- 21세기 조직의 변화방향

- 환경 변화 분석

- 환경-전략-조직의 상호관련성

- 팀제 조직의 이해

- 팀제조직 운영의 전제조건

- 단순한 조직

4시간

강의. 토론

팀원의 역할과 조건

- 팀관련 조직구성원의 역할과 책임

- 팀내 문제에 대한 인식

- 팀원의 역할과 조건

- 팀의 정의

4시간

강의, 토론, 실습, 피드백

팀웍과 팀의 상호작용

- 팀웍게임

- 팀웍형성과정 체크포인트

4시간

강의. 토론

팀의 성과를 위하여

- 팀별 Activity 실시

- 성과높은 팀의 조건

- 팀의 효과성 검토

4시간

강의. 토론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워크숍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이제 우리 기업은 국제질서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
즉,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변하면 할수록 우리에게는 기획계획을
치밀하게 세워,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제경쟁력을 조기에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대상

기획, 전략 담당, Key-Man, 기타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기업의 방향설정

- Top의 의사표명

- 추진 조직의 구축방안

- 창업 취지와 기업이념 확인

- 바람직한 미래상을 그린다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외부환경의 분석

- 외부환경의 의의와 목적

- 거시적 환경의 현상과 미래 동향 예측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자사분석

- 자사분석의 의의와 방법

- 자사의 연혁분석

- 자사의 경제지표 분석

- 자사의 경영자원 분석

- 자사 분석의 원리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목표체계의 정리

-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루트전망

- 경영목표설정

- 정성목표/정량 목표

- 갭(Gap)분석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경영전략의 수립

- 전략형성 수립의 기본단계

- 경영전략과제의 추출? 선정

- 기본전략의 수립사례연구

- 지원전략의 수립

- 전략의 평가? 확인

- 전략경영 계획의 작성과 실행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경영전략의 대응

- 이해와 촉진방법

- 실행요원의 능력 개발

- 조직의 관성과 싸움

4시간

강의식, 토의식, 경영분석, 실습, W/S

가치창조를 통한 팀 활성화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조직구성원들에게 삶의 Vision을 인식시키고,
가치창조의 필요성을 통하여 팀 목표 달성에 활력을 불어넣어 줌을 목적으로 함

교육대상

일반사원, 사원, 여사원, 신입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가치창조

- 마음 열기

- 함께 하기

- 나의 생각

3시간

강의, 토의, 실습

인식과 사고의 변화

- 삶의 의미

- 삶의 도전 (목표)

- 변화의 인식

4시간

강의

자기 가치와 분석

- 자기 가치 10가지 원칙

- 꿈의 힘

- 믿음의 힘

- 제3의 물결

4시간

강의, 토의

경쟁력은 조직의
활력에서

- 헐떡이는 조직 x

- 펄떡이는 조직

- 왜 조직이 중요한가?

- 책임을 다하는 프로의식

- 세 사람의 성공

- 신 조직문화 창조

4시간

강의, 토의

커뮤니케이션과
조직활성화 워크-샾

- 개요

- 팀 시너지 창출

- 역할의 중요성

- 위기상황에서의 탈출

- Feed Back

4시간

강의, 토의

현장관리자교육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현장관리에 대한 현안의 문제의식과 인식의 전환으로 변화대응 Mind 조성과,
현장 관리자들에게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부하 직원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조직활성화
요령을 습득

교육대상

현장관리자 (생산계장, 직장, 반장)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Ice breaking 및
팀데몬스트레이션

- Skinship을 통한 열린 교육 분위기

- 자화상 그리기 및 3분 Speech

- 학습팀 구성과 팀데몬스트레이션

3시간

강의, 토의

현장관리자의
역할과 문제인식

- 기업경영의 패러다임 현상파악

- 조직내 문제점 도출 및 해결기법

- 현장관리 역할의 재인식

- 부하의 이해와 동기부여방법

3시간

강의, 토의

현장관리의 혁신
Leadership

- 리더십 진단

- 그리드 스타일 측정

- 셀프리더십의 발휘

-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의 전개

4시간

강의, 사례

인간관계관리기법

- 인간관계 관리의 배경과 인간행동

- 기본적 준수사항과 JR 4단계 제시

- JR 4단계 실습

4시간

강의, 토의

작업지도기법

- 감독자의 역할과 책임 JI 4단계 확립과 학습의 원리

- JI 4단계 실습과 작업분해

- 지도 준비 요령과 신입사원 지도 기법

4시간

강의, 토의

변화관리를 위한
롤프레잉

- R/P EXCERCISE

- 역할설정

- 현장관리를 위한 피드백

- 정리

4시간

강의, 토의

코칭스킬과
고충처리기법

- 성공적인 코칭 요건

- 김대덕씨의 고충

- 현장문제의 해결 진행지침

- 유능한 상담자, 지도자의 특징

4시간

강의, 사례

Action Learning

- 종합정리

- 실천적용을 위한 소감문작성

- 발표 및 피드백

3시간

강의, 토의

중견사원 (B.M.T.P)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중견사원의 관리능력향상과 업무수행능력의 향상

- 후배사원의 육성의 지도에 능력을 발휘함

교육대상

초급대리(계장) 및 입사 3 ~ 5년의 중견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주체적 행동의 실천

- 주체적인 행동

- 중견사원의 입장과 역할

4시간

강의, 토의

역할의 이해

- 부서활동과 개인의 역할

- 역할의 기대와 그 수용태세

4시간

강의, 토의

전문성을 높이는 일의
진행방법

- 자기의 일

- 일의 창조

- 과학적 접근

- 일상적인 일의 진행방법

4시간

강의, 토의

일의 개선

- 중견사원과 개선

- 개선과 표준화

- 문제의식

- 개선과 일의 전문성

- 개선의 추진방법

- 과학적 접근의 응용

- 일의 전문성

- 접근의 응용

4시간

강의, 토의

보좌와 협력

- 보좌하는 방법

- 조정을 위한 대화방법

- 상황과 팀윅

4시간

강의, 토의

후배사원의>br />지도와 자기계발

- 후배사원의 지도

- 자기계발

- 보다나은 충실한 나날로

4시간

강의, 토의

중견여사원 훈련과정(M.O.L.T.C) (Middle Office Lady Training Course)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자기분석을 통한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중견 여사원의 역할 을 명확하게 이해시키며,
일상 업무의 정확한 판단력과 창의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후배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생애설계를 통한 보람찬 직장생활 추구

교육대상

입사 3년이상의 전분야 여사원, 여사원능력향상교육(OLTC) 과정 이수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우리들의 자화상

- 자화상의 진단

- 비교분석

- 개선필요점 발견

3시간

강의, 토의

중견여사원의 역할 이해

- 중견여사원의 입장

- 중견여사원의 역할이해

- 경영의 구조도

- 목표의식의 강화

3시간

강의, 토의

문제해결과 창의력

- 문제와 문제의식

- 창의력 저해요인

- 아이디어 기법

- 창의력발휘의 실제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피드백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1)

- 직장의 인간관계

- 인간관계의 기본사고

- 인간관계의 센스

- 인간관계의 황금률

4시간

강의, 토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2)

- 커뮤니케이션개념

-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기능

-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4시간

강의, 토의

팀 활성화 체험학습

- 조직활성화의 필요성

- 크리크크토스 체험

- 체험상황의 공유

4시간

강의, 토의

후배사원지도와 리더십

- 후배지도의 목적

- 후배지도의 포인트

- 지도육성의 기법

- 리더십 함양과 개발

4시간

강의, 토의

목표설정과 생애설계

- 목표란

- 목표설정의 필요성과 포인트

- 생애설계의 필요성

4시간

강의, 토의

여사원 훈련과정(O.L.T.C: Office Lady Training Course)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와 효율적인 업무추진 방법 습득, 직장인의 에티켓과
인간관계 이해와 문서관리 및 보좌와 협력방법을 학습하고 스스로 자기계발을 하여
보람찬 직장생활 추구

교육대상

일반 여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우리들의 직장

- 회사의 목적

- 여사원의 역할

3시간

강의, 토의

업무에의 책임감

- 근로의 목적. 사명

- 책임감의 내용

- 책임감을 부여한 업무

- 책임감의 중요성

4시간

강의, 토의

일의 진행방법(1)

- 일의 과학적인 진행방법

- 일의 계획

- 일의 단순화

- 의식적 태도

4시간

강의, 토의

일의 진행방법(2)

- 수명과 보고

- 보고의 방법

- 전보의 취급법

- 일의 검토

4시간

강의, 토의

직장의 에티켓

- 에티켓이란?

- 에티켓 의도는?

- 에티켓의 유의점

- 직장생활과 에티켓

4시간

강의, 토의

전화응대

- 전화응대의 중요성

- 전화응대 요령

- 전화응대 실습

3시간

강의, 토의

고객응대

- 고객응대의 중요성

- 응대요령

- 응대실습

4시간

강의, 토의

직장인의 대인관계

- 대인관계의 중요성

- 대인관계를 잘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고방식

4시간

강의, 토의

보좌와 협력

- 상사의 보좌, 자세, 방법

-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장애

4시간

강의, 토의

자기계발

- 환경변화와 자기계발

- 시간관리

- 자기계발 계획

4시간

강의, 토의

보람찬 직장생활

- 보람이란

- 보람찬 직장생활을 위하여

- 전회합 내용의 정리

3시간

강의, 토의

이미지 메이킹을
통한 자기관리

- 이미지 형성의 중요요소

- 용모/복장/패션코디

- 메이크업 실습

- 자기관리 체크요령

5시간

강의, 토의, 실습

현장사원 훈련과정 (Workmanship Training Course)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사원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일반적 지식 습득 및 사명 의식함양으로 바람직한
직장인의 태도를 갖춤

교육대상

입사한 지 2년 이내의 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조직활동

- 업무의 위임

- 일의 주인공

- 이익의 원천과 원가의 요소

- 조직활동의 목적

4시간

강의, 토의

우리들의 역할과 사명

- 역할의 이해

- 일의 의미

- 일하는 사명

4시간

강의, 토의

삶의 보람있는 인생

- 삶의 보람이란

- 행복과 괘락의 차이

- 정신적 행복과 물질적 행복

- 일과 인생

4시간

강의, 토의

자유와 팀워크

- 집단생활과 자유

- 팀워크의 기본

- 개인과 집단의 조화

- 상사에 대한 보좌

4시간

강의, 토의

일에 대한 책임감

- 업무의 완수

- 자발적으로 일하는 태도

- 기대 이상의 일

- 현상유지는 퇴보다

4시간

강의, 토의

일의 과학적인 진행방법

- 관리의 사이클

- 계획수립방법

- 표준화

- 원가의식

- 품질의식

- 안전의식

4시간

강의, 토의

교양과 자기계발

- 교양이란

- 자기계발의 추진방법

- 자기계발의 착안점

3시간

강의, 토의

직장인의 에티켓

- 에티켓이란

- 에티켓의 구성요소

3시간

강의, 토의

직장인의 대인관계

- 좋은 대인관계의 열쇠

- 감정과 언동

- 핑거보울

- 의사소통

3시간

강의, 토의

신입사원 입문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올바른 직장관의 확립과 현장적응 능력 배양,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등,
신입사원으로서의 기본자세를 갖추고 사명의식을 고취

교육대상

신입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우리들의 역할과 사명

- 기업과 환경 이해의 장

- 조직활동 속에서의 역할의 장

- 역할완수를 위한 지혜의 장

3시간

강의, 토의

목표가 있는 삶

- 목표의 중요성

- 가치관 경매 게임

- 목표의 기술방법 습득

- 자신의 목표설정 및 발표

3시간

강의, 토의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인간관계의 의의

- 나의 행동 특성

- 협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설득요령

- 스피치 요령

4시간

강의, 토의

창조적 사고와 자기혁신

- 창의력과 문제해결

-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

- 아이디어 발상기법

- 자기혁신과 프로의 길

4시간

강의, 토의

팀워크 및 일체감
조성 훈련

- TEAM WORK & TEAM POWER 형성

- 일체감 조성을 위한 공동체 훈련

- 목표달성을 위한 OL 훈련

4시간

강의, 토의

현대사회의 재난관리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우리나라의 모든 산업체에서 발생되고 있는 재난에 대하여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신적 교육을 주지시킨다.

- 여수의 여천공단의 경우 90년대 122건, 2000년 15건, 2001년 9건, 2002년 11건,
  2003년 6건 총 202건이 발생되고, 인명피해 2950명, 재산손실 120억 정도의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이와 같이 사고는 인재(人災)가 대부분으로 사전예방과 안전관리 및 교육을 통하여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모든 재난은 사람의 실수와 인재가 원인이므로 재난 안전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재난을 예방할 수 있다.

- 국민들의 안전을 생활화하여 재난을 예방할 수 있다.

- 외국의 재난관리시스템을 비교하여 안전통신망 구축에 필요성 강조.

교육대상

산업체 및 교육기관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에서
산업재해,
자연재해,
해상재해의 안전과
재난관리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예방책을 강구함.

- 본인이 30여년간 집중적으로 연구해온 타이타닉호의 침몰을 중심으로 해상재해의 사례,
  국내외의 재난의 사례, 그리고 잇따른 자연재난등 여러재난의 유형을 분석하고 예방책을 논하며,
  종합적인 재난관리체제 구축을 제시하며, 매년 엄청난 재난이 사회와 산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예방과 대책에 대하여 제시한다.

3시간

빔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생생한 현장사진을
통하여
설명한다.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의 이해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의 이해: 한국은 어떤 나라, 그리고 한민족, 한국인은 누구인가?

- 한국 민족의 역사 조명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한국, 대책은 무엇인가?

- 한국, 한국인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 분야별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보는 세계 속의 한국

- 역사를 통해본 한국의 미래

- 미래 통일한국을 향한 전략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한국 정치

- 한국의 현대 정치사

- 세계 속의 한국정치

- 국제기관의 정치경쟁력 평가

- 문제점 분석 및 과제도출

- 사례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경제

- 한국경제의 과거

- 한국경제의 현황

- 세계 속의 한국경제

- IMD, S&P, FITCH의 평가분석

- 미래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사회

- 각종지표분석

- 세계 속의 한국 사회 분석

- 역기능과 순기능 분석

- 향후 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문화

- 한국문화의 현주소

- 창조적 산업이란?

- 문화강국의 비전과 전략

- 미래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한국인의
국제적 위상정립을 위한
전략 및 과제

- 한민족, 한국인, 한국의 뿌리는?

- 한국의 세계 속 경제적 위상 조명

- 한국민들의 도덕/질서/국제적 위상

- UN분담금,국제기구 한국인 위상 등

- 중산층 기준 등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제 및 대응책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북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북한의 시장화정책과 경제상황

- 북한의 정치구조

- 북한의 인권 및 법제도

- 북한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 국가

- 통일, 언제쯤 가능할까

- 전쟁능력은 어느 정도 있는가?

- 지하자원의 규모는?

3시간

강의, 토의

미래의 통일한국

- 한국, 한국인

- 한국의 역사 이해

- 남북한 통일의 과제

- 통일한국의 위상정립, 비전과 전략

- 과제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바꾸다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일 전 세계에서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 현존하는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내 생성,
  2020년 경에는 데이터 생성 속도가 2009년의 44배에 달할 전망

- 기업 보유는 데이터의 규모는 매 1.2년마다 두 배씩 증가, 대부분 기업들은 이 중 5%의 데이터만을 활용

-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 경영을 바꿀 수 있는가?

- 미래 경영은 BIG DATA의 활용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효율적으로 BIG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습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빅데이터 개요

- 정의, 3가지 특징 등 개요

- 잠재가치 추정

- 활용가능한 빅데이터의 원천

- 시사점 및 전망

※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ㆍ저장ㆍ관리ㆍ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
     거대한 크기(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속도(Velocity)의 3가지가 특징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빅데이터
(BIG DATA)의
활용법

- 빅데이터의 활용효용가치

- 빅데이터의 유형정리

- 경영활용의 4단계

- 빅데이터의 경영활용 사례 분석

- 미래전망 및 활용전략

※ 포춘 500대 기업의 90%가 단 기간 내 한 개 이상의 빅데이터 관련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 세계 주요 기업의 25%가 빅데이터 관련 투자를 완료

참조:국민은행

참조:국민은행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혁신하는 환경 속에서 Digital Paradigm변화를 인식,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 Digital 창조경제와 융합패러다임의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핵심역량 및 가치와 역할 정립

- 팀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 개발

-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구비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팀의 일관성 및 시너지효과 창출요인 발굴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속의
개인과 조직

- 현대사회의 paradigm shift 이해

- 개인, 조직, 환경변화

- 개인과 국가

- 현대사회와 개인의 소외

- 동서양의 개인과 조직 변화 이해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창조적 개인과 조직의
형태변화교육

- 현대사회와 개인화

- 자살과 좌절의 심리학

- 개인과 조직의 변화행태

- 창조적 개인, 조직만들기

- 조직의 시너지효과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부동반
한마음대회

- 개인과 부부

- 가족과 조직

-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 동서양간 부부의 행태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소외되는 현대인의
공감과소통의교육

- 현대사회와 소외

- 공감과 업무효율

-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 공감, 소통, 업무효율성

- 표현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펀(Fun)과 유머의
경쟁력 및 중요성

- 행복을 부르는 힐링유머

- 펀,유머는 리더의 경쟁력

- 유머의 종류, 방법

- 유명인사들의 유머 사례

- 유머를 갖기 위한 훈련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과 창조,
그리고 융합의
“we can do”과정

-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

- 경쟁력과 자신감

- 긍정의 힘, 부정의 힘

- 공동체정신과 시너지효과

- WE CAN DO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직무별·계층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 중급, 고급 관리자별 교육

- 각급별 전문화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기관별 전문가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정책 개발 전문가 과정

- 기관별 상시업무 습득

- 연관, 인접업무 개발

- 해외의 관련 기관 동향

- 정책수립 및 평가지표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협상전략과정

- 해당업무관련 대내외 협상

-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 대민관련 협상전략

- 기관별 협상 전략

5시간

강의, 토론

해당 기관별 전문가 육성과정

- 해당기관별 전문가 교육

- 해당 기관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 해당업무 관련, 불확실한 환경 변화 요인 분석, 비전의 수립, 기획 구상의 입안 관련 교육

- 관련 업무의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업무의 표준지표 작성 기초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중견관리자 역량과정

- 업무의 기본능력, 리더십, 인간관계의 중요성

- 관리의 원칙론, 리더십 등

- 기술면에서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방법, 회의의 사회기술 등

- 관리자 기본교육, 실천교육, 경영자 보좌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신입직원교육과정

- 상식적인 매너, 예절교육

- 자기주도형 업무처리능력 향상

- 지시받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 익히기

- 기초적인 전문지식기능을 OFF-JT와OJT와 연동

5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갈등은 지역갈등, 계층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이 주종

- 갈등은 예방, 협상, 조정과정을 통해 해결

- 갈등해소로 인한 개인의 건강, 인간관계 개선, 업무능력 향상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갈등의 이해

- 사회갈등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

- 한국인의 스트레스 측정

- 적극적 청취기술, 바꾸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3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의
예방과 관리

- 참여적 갈등예방 프로세스

- 한국인의 갈등정도는?

- 협상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 win-lose, win-win 협상의 전략과 기술

3시간

강의, 토론

갈등관리
프로세스 기법
학습

-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프로세스 학습

- 조정의 진행과정, 상황별 조정기법 선택 요령 학습

3시간

강의, 토론

모의학습

- 사회갈등의 유형별 사례연구

- 스트레스 해소법

- 지역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 등

3시간

강의, 토론

국내외 사례
학습

- 국내외 사회적 갈등관리기구

- 국내외 갈등 및 스트레스 예방법 비교

- 갈등해결을 위한 법규의 검토

- 사례비교 및 대안점 모색

3시간

강의, 토론

융합의 시대, 창조적 개인능력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과거 100년은 MBA시대, 향후 100년은 PSA(Professional Science Master)시대

- 새로운 Global Trend에 맞출 수 있는 개인능력 교육 및 Human Capital 축적

- Global Trend는 단일 지식이 아닌, 융합지식(Fusion Knowledge)의 시대이며
  인문과학에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이동

- 미래의 Trend에 맞도록 창조적 융합지식을 쌓기 위한 개인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이 목적

-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는 인재가 글로벌 마케팅에 맞는 상품을 개발, 향후 무한한 경쟁세계에서
  지식 및 지혜 집약적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석을 쌓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경제의 이해
융합적 패러다임 이해

- 창조경제란?

- 인문학과 ICT의 융합 이해

- 해외 선진국의 사례

- 미래의 사례연구

- 왜 융합비즈니스인가?

- 세계적 융합추세 이해

- 산업별 융합비즈니스의 전망

3시간

강의, 토론

창조와 융합의
인재 양성

- 창조와 융합의 글로벌 트렌드

- 창조적 융합 인재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창의적 인재 양성현황

- 선진국 창조경제 산업사례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지식과 지혜를
키우는 방안

- 데이터,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관계 이해

- 지혜의 시대, 지혜와 지식의 차이점 이해

- 지식, 지혜를 키우는 방안

- 지혜는 발효된 지식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

3시간

강의, 토론

ICT시대,
개인 능력개발과
미래전략

- 국내외 ICT의 현황

- 한국기업의 특화전략

- ICT TREND 전망

- 인재의 미래 TREND

- PSM시대의 대비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선진국의 기본, 부패방지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제투명성기구의 발표내용(세계45위) 평가

- 선진국의 반부패제도 평가

- 한국(정부, 공기업, 기업 등)의 반부패제도 평가

-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향후 전망과 반부패 대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부패란 무엇인가

- 부패의 이해

- 후진국의 평가

- 선진국의 평가

- 국제투명성기구(TI), CPI, OECD의 평가

3시간

강의 및 토론

국제투명성기구의 평가
(TI의 CPI 평가)

- 평가요소

- 한국의 현황 및 트렌드

- 개선할 사항

- 향후 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부패와 성장률관계

- 선진국의 부패 통계

- 선진국의 제도 벤치마킹

- 한국적 방지시스템 구축 제안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 교육

- 한국정부의 사례

- 공기업의 사례

- 대기업의 사례

- 해외의 사례

- 국내외의 추세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행을 위한 양극화해소와 동반성장론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

- 동반성장 관련 정책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 남북, 빈부, 학력차이 등 한국사회의 양극화의 이해

- 양극화해소를 위한 방안 도출

- 대기업, 중소기업간 양극화

-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방성장의 효과 및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양극화 현상의 이해

- 분야별 양극화 현상의 이해

- global trend 연구

- 한국의 trend 연구

- 양극화 현상의 트렌드(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 양극화 해소방안과 가능성 진단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반성장론 이해

- 해외기업, 국제기관의 동향

- 약자/강자,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해

- 사회적 양극화 현황 이해

- 향후 바람직한 방안 및 정책적 전략도출국내외 사례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1)

- 지속가능경영이란?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현장혁신전략

-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

- 해외, 국내의 사례교육 및 과제도출

- 지속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2)

-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리더의 역할과 책임

-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 미래 전략을 위한 방향제사 및 실행방안 모색

3시간

강의 및 토론

한국적 지속성장과
동반성장론 사례

- 한국적 지속가능성장모델

- 한국적 동반 성장 모델

- 지속가능성장과 동반성장의 관계

- 사례 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란?

-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Dream Society의 이해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설정

-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미래의 스토리텔링 관련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역사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시간

강의 및 토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스토리텔링의 특성이해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Dream Society 이해

-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기업에서 부족으로

- 애정 어린 가족주식회사 -그리고 새로 운 여가시간

-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3시간

강의 및 토론

핵심 스토리제작 및
가이드라인 설정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 핵심 인물 설정 요령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논리 구조 설계 가이드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연구

- 판타지를 주입한 브랜드 시뮬레이션

- 국내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삼성전자 등)

- 애플 등 해외사례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 전략

- 브랜드가치 전달 사례연구

- 성공적인 활용전략

3시간

강의 및 토론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 에서 발췌한 스토리텔링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1.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실제적이며 확실한 연결고리다.
  2. 기본 줄거리나 플롯을 유지하라.
  3.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4. 복잡한 메시지는 피하라.
  5. '훌륭한'캐릭터는 그저'좋은'스토리와 훌륭한 스토리를 구분 짓는다.
  6.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 브랜드 스토리의 시간범위(time horizon)가 브랜드의 특징 및 성격과 연결되어야 한다.
  8. 모든 스토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9.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지만 특징이나 성격을 전달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중요한 요소지만 브랜딩에서는 갈등을 확실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인생2막, 이렇게 준비하라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100세 시대 도래로 고령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현재까지 논의되는 고령사회는 보살핌(care)의 대상인 노인층이 많아지는 ‘늙어가는(aging) 사회’라는 이미지에 기초, 점진적으로 빨라지는 퇴직의 이해와 마음의 준비

- 선진국의 경우, 30대부터 퇴직을 준비, 우리도 준비하는 자세 필요

- 취미, 직업, 직장, 금융상품의 이해

- 퇴직관련 국내 및 글로벌 동향 이해

- 퇴직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조건 이해

-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는 회사의 신뢰성을 강화시켜 직원들에게는 사기 증진, 퇴직자들에게는 상실감을 최소화를 돕고,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

교육대상

퇴직을 준비하는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고용시장의
변화추이 이해

- 고용시장의 현황 및 변화전망

- 산업별, 지역별 고용시장 변화추이

- 고용 없는 성장

- 글로벌 고용시장의 전망

2 ~ 3시간

강의, 토론

부동산,
금융보험상품 이해

- 부동산시장의 이해

- 보험, 신탁상품 소개

- 부동산투자 이해와 전망

- 부동산 시장의 불황지속과 영향

- 시사점 및 대책

2 ~ 3시간

강의, 토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전략수립

- 청년/장년/노년기 건강관리

- 생애주기별 재산관리

- 퇴직 후 건강관리 요령

- 퇴직 후 재산관리 요령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 후
재산지키기 및
창업 준비 요령

- 퇴직 후 사업실패 및 재산 지키기 요령

- 사업관련 투자요령

- 퇴직 후 창업정보

- 사례 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자창업성공 전략 및
사례분석

- 기업자체의 재취업주선(Outplacement)교육을 통한 재취업 전략

- 경총, 한국노총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사례

- 각 기관, 기업 사례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리더십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리더십의 본질 파악

-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리더가 지녀야할 리더십 학습

- 미래의 리더십, 즉 공유하는 리더십(shared leade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팀 리더십(team leadership)의 개관

- 변하는 패러다임의 인식 및 학습: 패러다임이 바뀐다. 물리학적 기계론에서 생물학적 지각론(知覺論)으로 전환

- 창조경제/융합인재/동반성장 시대의 리더십 개발

- 유머/힐링/셀프/지혜/창발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섭렵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사례 집중 조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와융합
시대의
리더십

- 리더십의 본질/창조경제란 무엇인가?

-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 학문의 융합시대

- 리더와 관리자, 경영자의 차이점

- 조지프나이의 창조적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의 시대별 초점 변화

- 경영자/중간관리자/신입직원의 리더십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솔선수범하는
실천 리더십

- 솔선수범하는 실천리더십이란?

- 고객과의 관계강화 방법

-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 서비스리더십 구축하는 법

- 서비스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 당연한 것을 제때에 실천하라

- 고객의 소리청취방법

- 사례: 삼성전자의 리더지침

3시간

강의, 토의

유머리더십

- 유머가 경쟁력이다

- 유머지수의 개발

- 상황별 유머

- 서양의 유머, 동양의 유머

- 사례연구(동서양)

3시간

강의, 토의

스마트파워
시대의
힐링 리더십

- 채찍으로 이끄는 방법 (hard power)

- 당근으로 이끄는 방법(soft power)

- 이를 아우르는 스마트파워(smart power)

- 상황맥락적인지(contextual intelligence)능력이 뛰어난 리더십

- 개인,조직,국가는 힐링이 필요한 시기

- 미술/음악/웃음치료의 리더십

- 스트레스 관리법/명상의 힘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융합지식시대의
셀프리더십

- MBA시대는 가고 PSM시대가 왔다

- 융합학문의 개관

- 자기개발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 자기개발을 위한 컴피턴시(competency) 모델

- 개인비전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연습)

- 사례연구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3시간

강의, 토의

소프트파워
시대의
경청과
서번트
리더십

- 피터드러커(Peter Drucker)는『미래경영(Managing for the Future)』에서 지식시대에서는
기업 내에서 상사와 부하의 구분도 없어지며, 지시와 감독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 목계(중국고사, 싸우지 않고 이기는 닭))를 만드는 경청하는 리더

- 하드(HARD)/소프트(SOFT)파워

- 서번트리더십의 개념/이론/특징

- 기존리더십과의 비교

- 사례연구

출처:seri.org

출처:seri.org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3시간

강의, 토의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과
리더십

- 역사란 무엇인가?

- 동서양 리더들의 차이점과 특징

- 리더들의 패러다임변화 연구

- 역사속의 동양/서양간 차이점과 특징

- 미래를 향한 리더십의 지향점

- 공자/징기스칸/나폴레옹 등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대자연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 인간과 동물들의 리더십 차이점과 특징

- 자연의 지혜는 자율/모듈화/가변성/잉여/협동이 특징

- 곤충의 습성에서 배우는 리더십

- 사자/호랑이/개미/기러기/늑대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엠파워먼트
(empowerment)
리더십

- 엠파워먼트의 개념, 의의

- 리더십의 비교, 특징 개관

- 임파워먼트와 변혁적 리더십의 연관성

- 권한의 창조적 분배방법

- 권한위임으로 성공한 미국 루스벨트/잭슨 대통령의 사례

3시간

강의, 토의

카리스마
리더십

- 일본3인의 리더십비교(오다 노부나가,토요토미히데요시/도쿠가와이에야스)

- 용장, 덕장의 차이점과 특징

- 동서양의 차이

- 집요/단호함/집중과 몰림/꾸준함/통찰력/색이 바래지 않는 독함

- 사례연구(스티브잡스,히틀러,히딩크 등)

3시간

강의, 토의

복잡계관점에서

창발적
리더십

- 복잡계(complexity theory) 이론이란?

-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란?

- 관리적/창발적리더십의 차이점과 특징

- 창발적 리더의 역할

- 혼돈(chaos)의 조성

- 과정지향, 동적, 의도적 혼돈의 조성 등 심층 연구

- 끌개(attractor)의 형성

-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 확산

- 사례연구(세종대왕의 혼돈의 조성)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지혜리더십,
그리고
긍정에너지를
이끌어내는
감성 리더십

- 미래는 지식을 넘어 지혜의 시대

- 지혜는‘제4의 물결’

- 지혜함양을 위한 방법은?

- 지식과 지혜의 차이점 및 특징

-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동서양간 지혜와 지식의 패러다임연구

- 중국3천년 역사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그리스 비극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서 배우는 지혜

- 장자에게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war game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