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교육프로그램

조직활성화교육

팀 리더십/파워리더십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Digital환경변화를 인식하고, 팀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Digital 신경제와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팀 리더의
핵심가치와 새로운 역할 .및 필요역량을 추출

팀의 강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을 얻을 수 있다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갖출 수 있다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Digital 경제와
새로운 현실

Digital 신경제 시대의 환경변화 인식

지식사회의 경쟁우위 조건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Critical Business lssues

경영환경분석과 전략과제의 설정

사업의 전략적 전개

2시간

강의, 팀 토의, 발표

주도적 팀

변화시대의 성공하는 팀 리더의 조건

리더십의 원칙과 전략

Challenging The process

Inspiring A shared Vision

Enabling Others to Act

Modeling the way

Encouraging the Heart

3시간

강의, VTR,
Workshop,
토의

팀 Leader의
역할과 역량

변화시대에 성공하는 팀 리더로서의

새로운 역할 추출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 추출

리더자신의 강.약점을 진단

리더의 역량개발 포인트 찾기와

역량개발 Action Plan

3시간

강의, 토의

Trust & Empowerment

인간의행동이해와 신뢰구축

리더와 팀원의 행동유형과 상호작용

리더와 팀원의 관계증진 Skill

팀원의 행동유형과 업무특성에 따른

팀 리더의 지원 착안점

Empowerment

4시간

강의, VTR,
팀 토의, 발표

고 업적 팀 리더십

팀웍촉진과 팀 개발

High Performance 팀의 특징

Team의 미션,비젼,목표설정

Team의 비젼,책임, 성과의 공유

High Performance Team Leadership

팀 발달 단계와 상황대응,팀 성과 촉진

Power의 원칙과 영향력에 따른 리더십 유형

4시간

강의, VTR,
Workshop,
토의

변화 주도적 Leadership

Paradox의 이해

Paradox 시대의 경영혁신

변화 관리의 성공요소

저항극복과 변화촉진 Skill

변혁적 리더의 행동 변화계획

회사의 조직문화와 Culture Change

Leadership Challenge

4시간

강의,
Workshop,
팀토의, 발표

슈퍼 리더십 과정 (Super Leadership Program)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팀 리더의 역할 이해와 책임

팀 리더로서 역할 수행을 위한 능력과 기술 향상

팀 리더 행동의 평가와 팀 혁신을 위한 방안 설정

팀 매니지먼트에 대한 시야 확충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학습목표와 방법의
공유

도입 & Greetings

Ice Breaking & 팀 구성

팀 활동/발표

학습목표와 학습방법의 공유

우수 발표 팀 선정

1.5시간

강의, 토론

자연은 생존을 위해
어떻게 살아 가는가?

개구리와 누우 Ep/자연속의 변화 사례연구

도입 & 동영상 (25‘)

토의 (자연의 생존법칙)

발표

변화관리와 조직의 의미

정리

2시간

강의, 토론

변화에 대한 이해와
Paradigm Shift

변화의 속도 변수와 상수

변화의 원인 변화의 실체

변화와 리더 Paradigm Shift

2시간

강의, 토론

시장경제시대
개인의 경쟁력 요소는
무엇인가?

D시장 & R자동차 사례연구

동영상 (25‘) - 팀 토의 & 과제해결

정리 (창의/속도/변화의 창출글로벌 라이제이션/주인의식)

2.5시간

강의, 토론

기업은 어떻게 변화를
창출하고 발전하는가?

N사 사례연구 (동영상)

Silicon Color의 변화창출 법칙

유연성의 법칙 보그의 법칙

데이비도우의 법칙 And의 법칙

2시간

강의, 토론

우리(조직)는
어떻게 할 것인가?
(실천계획작성)

기대의 순환논리(피그말리언 효과/동영상 25‘)

도전,창조,신뢰에 바탕한 개인 Action Plan작성 실천계획,팀 내 발표 공유

팀 내 우수사례 선정 및 전체발표 공유

정리 (장애극복과 인간승리/동영상)

3시간

실습, 진단,
강의, 토의

공동의 승리를 위한
다짐과 지혜

성공기업 & 실패기업 사례연구 (벤치마킹/역 벤치마킹)

조직 성숙의 연속성 (Maturity Continuum)

의존성/독립성/상호의존성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지혜 (Geese Sense)

팀의 효율성/동료에 대한 배려/리더십 change 셀프 리더십의 개발과 브랜드 리더십의 개발

3시간

강의, 토론

발표

개별, 팀별 발표 F/B

1시간

강의, 토론

시너지 리더십 개발 과정(SLDP) Synergy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조직구성원의전략적인활용,팀웍 향상, 시너지 창출 능력의 개발

구성원 및 조직 전체의 업무성과, 생산성 향상 전략의 습득

자신 및 상대의 강점, 약점, 행동유형의 인식

자신 및 상대가 강점을 과도 사용 시 강점의 약점화 현상 인식

자신 및 상대의 강점개발, 강점관리 전략의 습득

효과적인 의사소통, 갈등관리, 동기부여, 리더십 능력의 개발

대인관계 능력, 자기개발 능력, 조직활성화 능력의 향상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시너지 리더십의 이해

리더십의 이해

시너지의 이해

1시간

토의, 진단,
강의, 해설

시너지 리더십의 개념

시너지 리더십의 의미

효과

1시간

토의, 진단,
강의, 해설

시너지 리더십의
개발 프로세스

시너지 리더십의 개발

프로세스

1시간

토의, 진단,
강의, 해설

자기 및 상대이해

자기이해의 중요성

자기진단 설문조사

분석법

해설(개인별, 집단별)

상대이해의 중요성

4가지 기본행동유형

행동유형의 식별연습

행동유형의 분포 사례

혼성 행동유형의 형태

혼성 행동유형의 분석

2시간

토의, 진단,
강의, 해설

자기와 상대와의
관계이해 및
갈등관리 방법

호의적 상황시의 양립성

비호의적 상황시의 양립성

대체유형에서의 양립성

양립성 부조화 시의 대응전략

2시간

강의, 사례,
토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동기부여 방법

행동유형별 의사소통 방법

행동유형별 동기부여 방법

상황 및 문제 설정

역할연기 및 피드백

2시간

토의, 발표

시너지 창출 사례연구

사례연구(시너지창출 리더의 선출)

양립성, 의사소통, 의사결정, 문제해결, 조직상황 등 변수분석

결론도출 및 발표, 피드백

3시간

분석, 발표,
피드백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 분석

행동유형과 성공요인 분석

성공요인의 교류

행동유형과 실패요인 분석

실패요인의 교류

1시간

분석, 교류

강점개발 전략
및 강점관리 전략

강점개발 전략

강점관리 전략

1시간

강의, 사례

강점개발 전략
및 강점관리 전략의
응용연습

자기개발 전략 및 응용연습

상사와의 관계향상 연습

동료 및 부하와의 관계향상 연습

2시간

연습, 발표

조직시너지 창출 전략

조직구성원 운영전략

조직시너지 창출전략

조직의 강점믹스 관리전략

1시간

강의, 사례

신바람 리더십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기존 리더십 교육내용은 외국에서 개발되어 한국인의 의식구조에 맞지 않음

임기응변식 리더를 양산하게 됨으로써 부하에게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함

한국인의 기질과 의식구조의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현업 적용이 용이함

교육대상

관리자, 실무책임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바람직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십이란?

리더십 향상방법

리더를 위한 원칙10가지

최선의 관리자와 최악의 관리자의 행동 및 특성

리더VS관리자VS보스 비교

리더십 사례연구

2시간

이론

신바람 리더의 기본

리더가 주의를 기울여야할 점

리더십의 3가지 원천

리더십 모델

1시간

이론

신바람 리더의 상대는
한국인

한국인의 신바람과 리더십

한국인의 기질 및 문화

4시간

이론

신바람 리더가 되는
방법 및 실습

성공적인 리더의 11가지 자질모형

신바람 리더가 되기 위한 접근방법 3가지

5시간

실습

신바람 리더 사례연구

개인 및 팀별 설문지 작성 및 토의

사례 Case study토의 및 발표

4시간

토의 및 발표

셀프 리더십 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환경변화에 따른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키는 패러다임전환

스님에게 빗을 팔 수 있는 셀프 리더십 능력 배양

직장에서(상사, 동료)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의사소통)

"Vision 없는 사람은 단 하루도 살지 마라"-자기혁신Skill 습득

교육대상

계층별/직원 및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관리의 이해

Homeostasis 란?

변해야 산다 그 주체는 사람이다

적극적 사고력 개발체험 훈련

3시간

문제제기,
토론,
체험학습

셀프 리더십 진단

자아성찰(나의 리더십 성향진단)

리더십의 5대 요소와 조건

일류 리더의 조건은? - 게임으로

5시간

문제제기,
토론,
체험학습

대인관계과
갈등관리기술

자기 및 조직이해 (행동개선훈련)

대인관계기술과 갈등관리 W/S

인간문제 발생근본 원인 W/S

5시간

문제제기,
토론,
체험학습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의 제1조건 커뮤니케이션 Skill

표현력 개발(표현예술) W/S

상대를 감동시킬 수 있는 자기표현훈련

5시간

문제제기,
토론,
체험학습

디지탈시대
직장인 생존방법

커리어 플레닝 기법

자신의 구조조정은?

자기계발 프로그램은?

2시간

문제제기,
토론,
체험학습

감성 리더십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조직과 자신의 정체성발견

조직과 개인의 발전과 공감대 형성

초일류인재가 되어 조직과 개인의 효과성 증대

교육대상

CEO, 임원, 부장, 차장, 과장, 신입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감성리더의 조직관리

비전을 가지고 회사와 자신을 위해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능력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다른 차원에서 해결을 돌출해 내는 능력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감성리더의 내면경영

앞을 내다보고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

강력한 카리스마로 조직을 초일류 인재로 변화시키는 리더십 능력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감성리더의 변화관리

관행과 고정관념의 한계를 넘어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능력

변화를 시스템적이며 통합적으로 창조하는 능력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감성리더의 성공관리

유능한 코치의 특성

부하(후배) 면담시 커뮤니케이션, 피드백 등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감성리더의 경청

경청으로 꿈꾸고, 창조하고, 탐색하고, 도전하고, 상상하는 능력

경청으로 다르게 듣는 법, 다르게 되는 법, 다른 것을 발견하는 능력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감성리더의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새로운 현실을 상상하고 창조하는 능력

스트레스 차원을 넘어 기회의 차원으로 이동하여 그것을 느끼고 체험하는 능력

2시간

강의, 체험,
토의, 발표

변화촉진자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21C 환경이해와 관리자의 역할 및 자세확립

조직의 현상 진단과 변화전략 구축능력 배양

팀의 이해와 참여적 관리의 활성화 모델 구축

팀의 문제 진단 및 활성화 방안 모색능력 제고

팀 구성원들의 갈등해결 및 관리능력 양성

변화를 위한 리더의 자기혁신과 멤버의 행동화 기술 모색

교육대상

부장, 차장, 과장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21C리더의 역할

21환경과 패러다임의 전환 (Paradigm shift)

관리자의 역할과 기능

3시간

강의

조직의 현상과 이상

조직현상 진단

변화전략 수립 Work shop

  • * 사업목표점검.조직관리상의 과제핵심 과제선정 장애요인 정리, 변화 전략 수립

3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Team Devel opment

팀의 이해

팀 활성화 조건

Team Based organization Model

3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단위조직(팀) 활성화

Work Process Model Analysis전개

팀 진단 및 문제점 정리

4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건설적 갈등관리

갈등의 본질

갈등의 부정적,긍정적 결과

갈등관리의 기술과 VTR 시청

3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개인행동의 변화

개인행동이해와 동기부여

시각 차와 인지부조화

코칭(Coachitng)기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원활화

I-Message 전달법

4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변화를 위한 리더십

변화를 위한 프로화일 진단

비전을 가진 리더들과 혁신적 조직

변화를 위한 리더의 행동지침

팀원을 행동화하는 능력

4시간

강의,
Case study,
Work-shop

변화 혁신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변화와 자기혁신과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전사적 사고혁신

공기업의 현주소와 자기브랜드화 전략을 통한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창출

다양한 인간관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리더십의 핵심체득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사적 사고혁신 공약 그리고 조직혁신

교육대상

팀장, 부장, 차장, 과장, 대리 및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의 시대

변화의 자기진단

변화인식 / Video 시청 / 변화공유 21C New Paradigm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인

변화 속의 생존조건

6시간

강의, Video,
진단, 토의

자기브랜드 시대

자기를 명품화 하라

브랜드관리 (Gold color)

자기경영전략

2시간

강의, 토의

조직과 나

Video 시청

조직성과

리더십/Self-leadership

10시간

강의, Video,
Game, 진단,
토의

혁신을 위한 시도

왜 혁신인가?

혁신의 실체 및 방향

조직혁신의 장애 요소

능력 있는 조직문화 창출

개인별, 부서별 혁신전략 설계

자기선언 / summary

4시간

강의, 토의,
발표

조직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부서 및 조직상황의 진단과 분석을 통한 부서및 조직실상파악

관리자 자신과 업적을 돌아보고 새로운 변화에 대응한 인식전환

관리자 진단(가치관, 개인특성, 강점, 변화대응)을 통한 개선 방법 모색

부서간 내외의 문제진단과 개선방향 설정 및 대안 강구(Plan 작성)

조직 활성화와 혁신능력 개발

교육대상

부서장(팀장,부,차장, 과장, 대리 등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환경변화의 이해

조직과 매니지먼트의 변화

학습과 교육의 변화

Megatrends와 기업의 대응

2시간

강의, 토의

부서 및 자기진단

개인특성진단

가치의식진단

강점진단(LIFO진단)

Ostrich Complex진단

부서및 조직진단

2시간

강의, 토의

동기변화의 강화

욕구이론 기대이론

기대의 순환모형

동기부여 진단

동기부여 방법

2시간

강의, 토의

커뮤니케이션의 개선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목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커뮤니케이션 성향 진단

커뮤니케이션의 수용과 경청진단

표현의 요령과 경청법

3시간

강의, 토의

리더십 개발

리더의 역할과 필요능력

성공조직의 주요특성

리더십 연구의 프로세스

리더십 자기진단

파워 자기진단

준비도 성숙도 check요령

상황 대응의 리더십 전개

역할연기

2시간

강의, 토의

조직활성화의 전개

집단변용의 프로세스

조직개발의 전개스텝

조직에서 보는 관리자 증후군

change map check

조직활성화 체험학습

부서개발 계획 작성

4시간

강의, 토의

혁신과능력계발 (SD)

변화와 혁신

능력계발의 필요성

능력계발의 방법

SD plan 작성

2시간

강의, 토의

자기혁신 / 자기혁명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주도적 행동의 실천자로서 Best Practice

자기혁신 / 자기혁명 / 열정(PASSION) / Value Added

더불어 / 통하여/신뢰구축 신바람(神 , 新, 信)문화 창조

셀프리더십 / 브랜딩을 통한 High Performance 창출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마음의 문을 열고
(open the Mind)

Ice Break

팀과 팀플레이

역동적팀만들기

벗어날 수 없는 것3가지

  • -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 돈 (Money)?
  • -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 - 일의 의/중요성
  • -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 - 사람과의 관계란 무엇인가?
  • * 우리의 인생주기
  • * Time is Life/인생3막
  • * 주도적 행동 생각해보기
  • * 하고 싶은 것 리스트 작성
  • *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는 이유
  • * 할 수 있는 것 리스트 작성

4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VTR

프로의 자아탐험
(자기혁신)
(Innovation)

알 필요가 있는 것

익숙한 것과의 결별

나이가 경쟁력이 되게 하라

직장인을 위한 변명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 * 나는 누구인가?
  • * 자기진단 프로파일
  • * 매너리즘 분석과 자기혁신
  • *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자기진단
  • * 자기 혁명지도 (맵)작성
  • * 자아상에 대해서
  • * 프로 10계명

3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VTR

프로의 삶 엿보기
(자기혁명)
(Revolution)

성공의 개념

성공인사례연구(택시기사, 김규환명장, 랜스암스트롱)

성공인의 특성개발

자기혁명의 의의

자기 혁명을 위한 신지식인 10계명

벤치마킹

프로의 시스템적 사고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가?

자기성찰의 자세

성공의 조건

  • - 장점을 키워라
  • - 위기관리에 능해라
  • - 창의적,도전정신을 가져라
  • - 타인을 배려하라
  • - 열정을 가져라

열정은 기적을 낳는다

열정 (PASSION)의 조건

3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VTR

변화트렌드 이해하기
(세상엿보기)

변화의 스케치와 뉴 패러다임의 이해

Deep Change or Slow Death

Boiled Frog/호메오스타시스

1위는 더 빨리!(나이키사례연구)

벅스라이프(등장 캐릭터의 특성)

자기 변화의 메시지

10년후의 한국은?

변화의 원리

  • 변화=공감*비전*신념*( )>저항

조직 구성원의 역할: 변화의 메신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성공의 길이 열린다

Next Society/21C직업트랜드

변화대응도 진단 및 변화의 평가

3시간

강의, 워크샵,
VTR

신바람 인간관계
(더불어함께)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직장생활에서의 대인관계 기법 체득

Staus-Role(4위기합의 관계)

두 종류의 사람 유형 분석

한국인의 인간관계 특성(정,체면, 처신,인품,연출)

급할 때 찾아 갈 수 있는 사람 몇이나 있는가?

성공휴먼네트워킹

신뢰의 인간관계 구축전략

B=f(P.E)

타인을 읽는 지혜

조직원간의 시너지 창출 전략

신뢰함수/모델

효과적인 신뢰구축전략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비결

칭찬의 힘/칭찬 실습

3시간

강의, 토의,
사례연구, VTR

프로의 위대함에
대한 도전
(Self Leadership
/ Self Branding)

당신자신의 각본을 쓰십시오

자기주도(SelfLeader),자기상품(self Brand)자화상

셀프 리더의 혁신적 사고와 비전전략

Good Goals- SMART Goals

비전(목표)설정 Work shop

버리고 싶은 것 줄여야 할 것 변화를 위하여 더하고 싶은 것
  Something New 태도의 경쟁력과 브랜드파워

자기상품화(셀프브랜딩)프로세스 및 브랜드 로드맵

I am Brand/ 퍼스널 브랜드

퍼스널 브랜드 전략

3시간

강의, 워크샵,
VTR

자기혁신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각 개인이 건전한 생활인으로서의 가치관을 확립하도록 지원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생활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능력

직업윤리와 조직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의 형성 강화

건전하고 진취적인 근로의식의 함양과 강화

교육대상

팀원, 일반사원 등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변화와 혁신

세상이 어떻게 변하고 있나

경영환경의 변화는

나의 변화인지도

자기발견은 왜 필요한가

혁신은 왜 필요한가

혁신의 마인드 찾기

2시간

강의, 토의

자기진단 삶의 가치관

가치관 진단 분석

행동특성의 분석

한국인의 가치관

자기 프로파일 작성

남의 입장에서의 가치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

조화로운 가치추구의 창조

슬라이드 감상과 소감 정리 발표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피드백

보람의 경험과
저해요인

환경이 주는 제약

환경이 주는 기회

보람을 키우고 경험한 토의연구와 발표

보람의 저해요인 그림분석

  • - 개인연구
  • - 팀 연구
  • - 종합 발표

4시간

강의, 토의

창조적 의식과
사고방식

사고혁신의 접근방법

  • - 근로의식
  • - 역할의식
  • - 상황의식
  • - 시간의식
  • - 문제의식
  • - 효율의식
  • - 목표의식
  • - 성공의식

2시간

강의, 토의

보람의 창조방법

보람의 저해요인의 대응방법, 토의, 발표

성공 꼴라쥬 작성실습

  • - 비교 발표

4시간

강의, 토의

효율적인
업무수행방법

게임을 통한 효율적 업무수행법 체득

  • - 문제해결, 정보관리 방법
  • - 팀웍 강화, 경쟁력 강화

4시간

강의, 토의

목표가 있는 생활

목표설정의 중요성

목표설정의 포인트

Pygmalion 효과와 SFP

목표설정과 실천행동

4시간

강의, 토의

자기혁신의 실천

혁신의 플랜 작성

새로운 출발과 재도약

실천의 각오와 다짐

  • - 팀별발표 피드백

동료에게 쓰는 편지

종합정리

2시간

강의, 토의

자기성장 창조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환경변화의 인식을 통한 현장의 이해

자기인식 함양과 직업인의 자세 재인식

직장동료(상하)의 이해와 인간관계 이해를 통한 신뢰관계구축

상호역할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화합분위기 조성

상생(win-win)의 신바람 문화구축

교육대상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자기혁신 / 자기혁명

환경의 변화

패러다임 변화

자기분석 (설문 및 차트작성)

"누가 내 치즈를 옮겼나?" 토론 및 정리

변화에 대한 나의 도전

변화공유

4시간

강의, 토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와
동료간의 신뢰구축

상사 연구

나의 실체 연구

인간관계 기본원칙

인간관계 기술습득

  • '신뢰게임' (50:00) : 토론 및 정리

신뢰구축 만들기 (신뢰와 솔선수범)

인간관계 실습 (개선대상 설정 - 편지쓰기)

4시간

강의, 토의

갈등과 현장
내 벽 허물기

현장 내 갈등의 정의 및 원인

현장 내 갈등유형

갈등 차이점 관리

갈등 장애물 극복방안

대화의 단계

대화의 장애요인

대화의 기법

사례연습 - 역할연기

4시간

강의, 토의

신바람 현장문화 구축

성공이론

열정개발

신바람의 실체 분석

신바람 요소

신바람 문화 구축

4시간

강의, 토의

주제적 직업인
가치증대와 완성
(Self Leadership
/ Self Branding)

주체적 직업인

가치증대 완성

총정리

4시간

강의, 토의

신사고 혁신창조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습관적 믿음으로부터 탈출한다

고정관념의 타파와 창조적 잠재력을 발현시킨다

직관의 힘 발휘와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현실을 소화해 내며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

자아의 재발견,내적균형,유연한 삶의 자세를 취한다

교육대상

전 계층의 사원 및 관리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수평적 사고법
(Lateral thinking)

수직적 사고란

사고의 결길과 수평적 사고

사고의 전재와 아이디어의 전개

Mind Mapping에 의한 수평적 사고 연습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탈출법
(Escape)

기존의 Paradigm 대한 당연 리스트 작성

상식의 파괴 및 도발(Provocative Operation)

도발(PO)의 가치를 이용한 아이디어 전개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임의 단어법
(Random Input)

테마의 설정

Random Word의 설정

Random Word의 임지 및 특성 전개

KJ법을 활용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PMI법

P:사물의 Plus면,Ment면 전개

M:사물의 Minus면,Demerit면 전개

I:사물의 Interesting Idea전개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6색 모자 발상법
(The Six Thinking Hats)

White : 분석적 사고

Red : 감성적 사고

Yellow : 건설적 사고

Black : 비판적사고

Green : 창조적 사고

Blue : 조직적 사고

4시간

강의, 토의,
실습

사원 행동력 개발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21C 핵심사원의 역할해명과 행동모델을 제시합니다

High Performance업무추진을 위한 행동화전략을 탐색합니다

업무에 대한 현상타파와 창조적 적응능력을 배양 시킵니다

직업생애에 대한 활력발휘와 변화관리 능력을 강화 시킵니다

업무추진의 셀프리더십(Self Leadership)발휘와 성취활력을 충전 합니다

직업생애에 대한 자기점검과 커리어비전(Career Vision)을 탐험 합니다

교육대상

일반사원, 여사원, 현장사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자기개방과
가치관교류

자기노출과 개방

이미지(Image)여행

가치관타입

2시간

토론,
Work/Shop

21C 패러다임과
직장인의 역할

21C 환경과 패러다임

21C 기업대응의 키워드

21C 기대되어지는 사원상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기업문화와 조직풍토

기업과 사람

건강한 조직과 성숙한 풍토

기업문화와 조직의 활력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자율경영과
셀프 리더십

자율경영과 임파워먼트

셀프리더십과 High Performance

효과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의식과 핵심능력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현상타파와
창조력 개발

창조성 진단과 피드백

혁신적 사고와 발휘

수평적 사고와 도발적 사고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활력 있는 팀 빌딩

활력 있는 팀

팀 발전의 주요단계

조직과 시너지(Synergy)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지식정보화 시대의
업무추진

정보화 시대의 지식경영

지식중심시대의 자가혁명

신지식인의 업무추진

2시간

토론,
Work/Shop

고객만족과 가치창조

고객과 고객의 소리

고객의 기대와 종합적 가치

CS경영의 체계와 전개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인간관계 개선과
커뮤니케이션

자아의 구조분석과 성찰

사람과 사람사이의 태도

지지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조직의 갈등과 극복

갈등관리 진단

갈등의 유형과 행동

갈등의 해결과 극복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성취의식과 자기혁신

성취의식과 자기발견

환경과 성취화 과정

자기동기부여와 목표성취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변화전략과 비전창조

인생의 변화와 자기관리

시간분석과 시간관리

직업생애의 비전창조

2시간

토론,
Work/Shop,
강의

창조적 갈등관리 과정(CCMP : Creative Conflict Management Program)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바람직한 변화를 창조하는 혁신적 갈등관리 능력의 개발

조직 및 구성원의 생산성과 성과를 향상시키는 갈등활용 능력의 개발

효과적인 갈등관리를 통한 문제해결, 의사결정 능력의 향상

갈등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향상

갈등관리의 본질 및 전략에 대한 이해의 향상

갈등에 대한 긍정적, 전략적 활용 자세의 배양 및 조직풍토의 조성

갈등해결 및 갈등조장에 대한 전략의 습득 및 응용 기술의 향상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갈등의 이해

갈등의 정의

갈등에 대한 사고의 변천

갈등의 종류 갈등의 원인

갈등의 과정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갈등의 조직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역할 연기

갈등관리의 이해

갈등관리와 갈등해결 개념및 기술

갈등관리의 중요성

갈등관리능력개발의 중요성

갈등관리에 대한 접근법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역할 연기

갈등관리 전략 및 연습

대화 전략, 협동스타일전략

협상 전략, 조직개발 전략

주장팀 활용전략, 갈등해결시스템, 갈등긍정적 조직 구축전략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역할 연기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정(CSIP : Communication Skills Innovation Program)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이해의 제고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장애요인의 인식 및 극복능력의 배양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습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기이해 및 상대이해 능력의 배양

상대의 심층이해를 토대로한스타일 대응 커뮤니케이션 스킬 (SBC)의 습득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커뮤니케이션의 원칙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진단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진단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극복방법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장애요인의 극복방법

커뮤니케이션 분위기의 진단

3시간

강의, 토의,
발표, 진단

커뮤니케이션
향상방법

동질감 형성방법

경청기술의 향상방법

경청기술의 진단

경청기술의 향상방법 연습

피드백기술의 향상방법 및 연습

자기주장기술의 향상방법 및 연습

상황대응 커뮤니케이션기술의 향상방법 및 연습

3시간

강의, 토의,
진단,
역할연기

커뮤니케이션의
새 황금율 상대의
행동스타일 대응
커뮤니케이션
(SBC)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새 황금율

자기 행동스타일 이해의 중요성

자기 행동스타일의 진단

진단결과 분석법 및 해설

상대 행동스타일 이해의 중요성

행동스타일의 분류 및 사례

행동스타일의 식별연습

행동스타일간 조화와 부조화 문제

부조화의 극복방법

행동스타일 대응

커뮤니케이션기술(SBC)

3시간

강의, 토의,
사례, 진단,
VTR

커뮤니케이션스킬의
실전연습

실제상황. 문제의 선정

학습한 커뮤니케이션스킬 적용 - 분임조별 자체연습 문제해결 시나리오 작성

분임조별 자체연습

역할연기 실시및 비디오 녹화

커뮤니케이션스킬 상호피드백

지도강사 피드백 및 보완설명

3시간

토의, 연습,
역할연기,
토의, 피드백

멘토링 도입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멘토링 활동 전반(개념, 목적, process, 멘토/멘티 역할)이해

멘토링 핵심스킬(14가지) 이해와 실습

멘토링 활동 도구(4가지) 활용법 터득

교육대상

멘토 / 멘티 -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OPENING)

도입

  • - 멘토링의 이해
  • - 국내외 사례연구
  • - 감동의 심포니
  • - 내가 만난 멘토들

4시간

설명, 비디오,
실습

나의 멘토링
지수는?
(MATCHING)

Lynchpin Game

Star Game

Brain Game

4시간

실습

나의 멘토링 스킬은?
(GROWING)

멘토링 스킬 14가지

멘토링 스킬 진단

멘토링 스킬 실습A

멘토링 스킬 실습B

4시간

설명, 진단,
실습

멘토링 성공 도구
(MAXIMIZING)

사례연구 비디오 학습

성공 멘토링 4대 도구

디브리핑(티치백)

4시간

비디오, 설명,
실습

멘토링의 세계로
(ENJOYING)

발표(멘토링 협약서, 실천 계획서)

질의응답

마무리

4시간

발표, 토의,
설문

코디네이터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멘토링의 개념과 목적,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

프로세스를 설계, 실행, 평가할 수 있게 된다

프로세스 세부 요소별로 실습에 의해 핵심추진 스킬을 습득한다

멘토링 성공전략과 장애요소를 확인하게 된다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도입

멘토링의 이해

국내외 사례연구

감동의 심포니

내가 만난 멘토들

4시간

소개, 설명,
비디오, 실습

멘토링 프로세스 설계

멘토링 프로세스 개요

프로세스 설계 체크리스트

메뉴얼 작성 요령

멘토링 활동 도구

4시간

설명, 실습

멘토링 프로세스
준비 / 점검

조직 환경 분석

사내 홍보

멘티 직속상사 역할

멘토/멘티 선발, 연결

4시간

설명, 실습,
토의

멘토링 프로세스
실행 / 평가

멘토 / 멘티 개발

멘토링 핵심 스킬

멘토링 에티켓 / 퀴즈

멘토링 추진 유의사항

평가

4시간

설명, 토의,
진단, 실습

종합 발표

프리젠테이션

멘토링 FAQ

마무리

4시간

실습, 발표,
토의, 설문

창의력 개발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창의성을 개발 및 발휘

문제를 자주적으로 개선 및 보완, 해결할 수 있도록 창의능력을 체계적으로 개발

원활한 업무처리 및 회사발전의 원동력이 되게 하는데 목적이 있음

교육대상

관리자, 현업실무자, 연구 개발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의력의 중요성

창의란 무엇인가?

창의력의 중요성

우뇌 및 좌뇌의 작용

0.5시간

이론

창의력의 신장방법

창의력을 가로막는 3가지 벽

천재의 특성 7가지

0.5시간

이론

인간은 왜 창조하는가?

대뇌기능의 역할

좌뇌 사고력 강화법

우뇌 사고력 강화법

아이디어를 육성하는 3요소

인간의 사고유형의 4가지

1시간

이론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문제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프로세스

1시간

이론

아이디어 창출기법
기초훈련

자유연상법

강제연상법

오스본법

2시간

실습

아이디어 창출기법

집단분석적 문제해결 기법

특성 열거법ㆍ결점 열거법ㆍ희망적열거법

분석법ㆍ고든법ㆍNM법

개인 분석적 문제해결 기법

체크리스트법ㆍ입출법ㆍ초점법ㆍ형태분석법

7시간

실습

브레인스토밍 후
아이디어 평가

아이디어의 확인, 수정

아이디어의 분류 및 개략평가

기존제품의 개선, 개량 FORMAT

그룹웍의 반성 체크리스트

2시간

이론, 실습

창의력 사고훈련

이미지 결합훈련

연상사고훈련

논리적사고훈련

PMI(Plus, Minus & Interest)훈련

유연사고훈련

2시간

실습, 사례

창조적 아이디어맨 양성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문제해결 성공사례를 통해 업무상 문제점을 정확하게 점검

문제요소의 장단점을 체크리스트화 시켜 비교 분석한다

무엇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단계적인 방법과 방향을 제시한다

게임교육으로 적극적인 자세와 긍정적 사고로 아이디어를 창출 시킨다

사고방식의 전환, 업무해결 발상의 전환으로 창조적 인재로 육성한다

업무별 문제점을 찾아내어 신속. 정확하게 해결하여 생산성을 높인다

업무상 발생하는 문제점해결로 효율성, 수익성, 능률성을 높인다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의적 문제접근과
관찰 및 분석

창의적 문제접근 및 분석법

노벨식 관찰법과 아이디어 발상법

아인슈타인식 관찰법과 아이디어발상법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 접근방법

관찰을 통한 문제해결사례와 업무 분석 비교

2시간

강의,
사례연구,
실습,
워크샵,
Beam,
Projector/PC

문제해결을 위한
업무 분석과 실무
(해결제안서 작성)

문제해결의 3가지 요소와 실습

해결제안서 작성 기본 요소와 작성법

문제점 비교를 통한 문제 제시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수집과 분석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제안서 작성

4시간

강의,
사례연구,
실습,
워크샵,
Beam,
Projector/PC

창의적 문제접근과
관찰 및 분석

창의적 문제접근 및 분석법

노벨식 관찰법과 아이디어 발상법

아인슈타인식 관찰법과 아이디어발상법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 접근방법

관찰을 통한 문제해결사례와 업무 분석 비교

4시간

강의,
사례연구,
실습,
워크샵,
Beam,
Projector/PC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가감승제변
기법 적용 실무(1)

더하기 기법과 문제해결 (더하기 게임)

더하기 기법을 통한 업무분석과 해결기법

빼기 기법과 문제해결 (빼기기법)

빼기 기법을 통한 업무분석과 해결기법

더하기 기법과 빼기 기법의 실무

4시간

강의,
사례연구,
실습,
워크샵,
Beam,
Projector/PC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가감승제변
기법 적용 실무(2)

곱하기 기법과 문제해결 (곱하기 게임)

곱하기 기법을 통한 업무 분석과 해결기법

나누기 기법과 문제해결 (나누기 게임)

나누기 기법을 통한 업무 분석과 해결기법

바꾸기 기법과 문제해결 (바꾸기 게임)

바꾸기 기법을 통한 업무 분석과 해결기법

곱하기, 나누기, 바꾸기 기법의 실무

4시간

강의,
사례연구,
실습,
워크샵,
Beam,
Projector/PC

문제해결력
습득점검 워크샵

업무상 발생한 문제점 분석과 가감승제변 기법의 적용 점검

팀별 문제 제시와 해결비교

문제해결서 작성 발표와 평가

문제제안과 해결서의 평가를 통한 결점 훈련

4시간

문제해결력 최종 평가

업무별 문제제안 사례 비교 검토 성공적 제안과 실패적 제안의 체험과 답습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창출 최종 훈련

질의 응답 / 종합 정리

4시간

발상의 전환과 두뇌혁명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경영 Mind 확립과 기업조직에 대한 인식

사고하는 행동으로의 전환

사고력, 판단력의 Global화 두뇌의 전략화

시대감각과 미래화 발상의 배양

논리적 사고와 분석력 그리고 표현력

토론문화의 체질화

교육대상

경영관리자, 팀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발상의 전환
Team Theme

사회활동,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는 알아야 하는 것들이 많다.
책, 자료, PC등을 통하여 필수적으로 현대인이면 알고 있어야 하고,
또한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인식되어 있어야 하는 것들을 찾아,
미래 취향의 발상의 기점이 되도록 한다

6시간

강의, 실습,
사례연구

두뇌혁명
Team Theme

"모든 것이 변한다 그것도 급속도로! 오히려 변하지 않는 것을 찾기가 더 힘들다.
따라서 항시 급속하게 변화하는 것이 곧 생활이다" 라는 개념으로 두뇌활동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이 과제는 다양한 Theme를 준비하여 선택적으로 심도 있게 조사, 연구, 분석, 검토를 거쳐 사고의 변혁을 유도하게 된다.

8시간

강의, 실습,
사례연구

의식개혁과제

기업경영조직에서 발생하는 각종사례를 Group토의를 거쳐 집중분석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다양한 업종, 분야, 직위의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토의하게 되는 것과
동시에 토론 문화와 사회기법, 효율적 회의 진행방법 등을 실습한다

10시간

강의, 실습,
사례연구

행동혁신과제

Manner 1,2,3

  • - Manner는 사회 활동을 함에 있어서 개인이나 집단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개인의 Image관리는 기업의 Image와도 직결되어 있다.
      세계화의 시대에서는 외국인에게까지 우리의 인상으로 새겨진다.
      인간관계의 질의 향상은 Manner에서부터 시작된다고도 말할 수 있다.
      자세, 표정, 동작, 음성, 언어, 인사, Table manner등 Role playing을 통하여 재고, 수정하게 된다.

행동지침 7개항

  • - 직장생활에서의 행동강령이라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며
      확실한 인식과 생활화로 유도된다.

Team work 훈련

  • - 연수내용 모든 것이 개인과 Team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 평가까지 하게 되어 있어서 연수성과의 창출은 상호협력과
      Team work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자동적으로 서로의 능력과 협동이 발휘되게 유도된다.
      4박5일(100시간) 연수자체가 Team work훈련 이라고 해도 과언 아니다.

Walk Rally

  • - 야외에서 실시되는 Team과 개인과제, 동시에 체력 check도 함께 한다.

봉사활동

  • - 연수의 원활한 진행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을 발휘 하도록하여 Idea표출과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Table Manner

  • - 두 번에 걸쳐 실시되는 좌담회는 식사를 겸하게 된다.
      그때 자연스럽게 Table Manner에 대한 지도가 있게 된다.

10시간

강의, 실습,
사례연구

21C 성공창조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삶의 가치와 미래의 바람직한 비전과 목표설정의 필요성을 이해함

비전과 목표의 효과적 추진방법을 체득함

학습내용을 일상생활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키 위한 구체적 행동계획을 수립함

교육대상

팀원, 일반사원 등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보람있는 인생과 비전

과정안내 및 참가자 소개

인생과 보람있는 삶의 가치

미래의 도전

바람직한 비전

2시간

참여학습,
상호학습,
토론학습

21세기를 위한
목표의 설정

비전과 목표

효과적인 목표 설정

목표 설정에 따른 역할의 인지

3시간

참여학습,
상호학습,
토론학습

목표의 실행전략

목표의 구체화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실시, 평가

목표 달성을 위한 바람직한 태도

4시간

참여학습,
상호학습,
토론학습

창의와 열정을 통한
성과 창출

창의력이란?

창의력의 개발

우리 모두 다함께!

4시간

참여학습,
상호학습,
토론학습

새로운 삶의 설계

새로운 삶의 조명

과정의 정리

3시간

참여학습,
상호학습,
토론학습

사내강사 양성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강사요원에게 다양한 교수전략 및 실질적 훈련장면을 제공

다양한 교수기법의 체득과 강사로서의 전문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강의효과 제고

교수활동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정립과 강의실습(practice teaching)으로 강사양성

교육대상

사내강사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교수환경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인적자원이 패러다임의 변화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0.5시간

이론

교수학습이론

학습의 정의와 교수이론

성인학습심리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

1시간

이론

교수계획수립과
교안작성

교수계획 수립절차

교안작성법 및 실습

교육설계모델

2시간

이론 및 사례

교수기법

강의식 교육방법

토의식 교육방법

시범실습식 교육방법

문제해결식 교육방법

역할연기식 교육방법

면접식 교육방법

사례연구식 교육방법

5시간

시범

교육보조자료의 활용

교육보조자료의 종류와 활용법

시청각기재의 종류와 활용법

OHP시트제작

1.5시간

시범

교육의 평가 및 측정

평가의의 및 방법

평가의 과정 및 결과의 활용

1시간

이론 및 사례

강의실습

강의 구성평가

강의 기법평가

5시간

실습

최고경영자(CEO)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우리나라의 모든 산업체에서 발생되고 있는 재난에 대하여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정신적 교육을 주지시킨다.

여수의 여천공단의 경우 90년대 122건, 2000년 15건, 2001년 9건, 2002년 11건, 2003년 6건 총 202건이 발생되고,
인명피해 2950명, 재산손실 120억 정도의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이와 같이 사고는 인재(人災)가 대부분으로 사전예방과 안전관리 및 교육을 통하여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모든 재난은 사람의 실수와 인재가 원인이므로 재난 안전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재난을 예방할 수 있다.

국민들의 안전을 생활화하여 재난을 예방할 수 있다.

외국의 재난관리시스템을 비교하여 안전통신망 구축에 필요성 강조.

교육대상

CEO과정 및 산업체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의 재난관리

본인이 30여년간 집중적으로 연구해온 타이타닉호의 침몰을 중심으로 해상재해의 사례,
국내외의 재난의 사례, 그리고 잇따른 자연재난등 여러재난의 유형을 분석하고 예방책을 논하며,
종합적인 재난관리체제 구축을 제시하며, 매년 엄청난 재난이 사회와 산업체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예방과 대책에 대하여 제시한다.

3시간

빔 프로젝트

세계 속의 한국, 한국인의 이해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의 이해: 한국은 어떤 나라, 그리고 한민족, 한국인은 누구인가?

- 한국 민족의 역사 조명

-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한국, 대책은 무엇인가?

- 한국, 한국인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 분야별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보는 세계 속의 한국

- 역사를 통해본 한국의 미래

- 미래 통일한국을 향한 전략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한국 정치

- 한국의 현대 정치사

- 세계 속의 한국정치

- 국제기관의 정치경쟁력 평가

- 문제점 분석 및 과제도출

- 사례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경제

- 한국경제의 과거

- 한국경제의 현황

- 세계 속의 한국경제

- IMD, S&P, FITCH의 평가분석

- 미래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사회

- 각종지표분석

- 세계 속의 한국 사회 분석

- 역기능과 순기능 분석

- 향후 전망 및 대안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문화

- 한국문화의 현주소

- 창조적 산업이란?

- 문화강국의 비전과 전략

- 미래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토의

한국, 한국인의
국제적 위상정립을 위한
전략 및 과제

- 한민족, 한국인, 한국의 뿌리는?

- 한국의 세계 속 경제적 위상 조명

- 한국민들의 도덕/질서/국제적 위상

- UN분담금,국제기구 한국인 위상 등

- 중산층 기준 등 한국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위상 정립을 위한 과제 및 대응책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북한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북한의 시장화정책과 경제상황

- 북한의 정치구조

- 북한의 인권 및 법제도

- 북한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 국가

- 통일, 언제쯤 가능할까

- 전쟁능력은 어느 정도 있는가?

- 지하자원의 규모는?

3시간

강의, 토의

미래의 통일한국

- 한국, 한국인

- 한국의 역사 이해

- 남북한 통일의 과제

- 통일한국의 위상정립, 비전과 전략

- 과제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3시간

강의, 토의

빅데이터(Big Data), 경영을 바꾸다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매일 전 세계에서 250경 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 현존하는 전 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내 생성,
  2020년 경에는 데이터 생성 속도가 2009년의 44배에 달할 전망

- 기업 보유는 데이터의 규모는 매 1.2년마다 두 배씩 증가, 대부분 기업들은 이 중 5%의 데이터만을 활용

- 데이터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 경영을 바꿀 수 있는가?

- 미래 경영은 BIG DATA의 활용여부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 효율적으로 BIG DATA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습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빅데이터 개요

- 정의, 3가지 특징 등 개요

- 잠재가치 추정

- 활용가능한 빅데이터의 원천

- 시사점 및 전망

※ 빅데이터는 기존의 데이터 수집ㆍ저장ㆍ관리ㆍ분석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
     거대한 크기(Volume), 다양한 형태(Variety), 빠른 속도(Velocity)의 3가지가 특징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빅데이터
(BIG DATA)의
활용법

- 빅데이터의 활용효용가치

- 빅데이터의 유형정리

- 경영활용의 4단계

- 빅데이터의 경영활용 사례 분석

- 미래전망 및 활용전략

※ 포춘 500대 기업의 90%가 단 기간 내 한 개 이상의 빅데이터 관련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며
     전 세계 주요 기업의 25%가 빅데이터 관련 투자를 완료

참조:국민은행

참조:국민은행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을 통한 조직 활성화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혁신하는 환경 속에서 Digital Paradigm변화를 인식, 리더로서의 주도성을 확립

- Digital 창조경제와 융합패러다임의 새로운 현실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리더의 핵심역량 및 가치와 역할 정립

- 팀의 강점과 약점 분석을 통해 자신과 팀의 개발 포인트를 발견하고 팀의 과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의 착안점 개발

- 팀의 변화와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을 구비

-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팀의 일관성 및 시너지효과 창출요인 발굴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사회속의
개인과 조직

- 현대사회의 paradigm shift 이해

- 개인, 조직, 환경변화

- 개인과 국가

- 현대사회와 개인의 소외

- 동서양의 개인과 조직 변화 이해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창조적 개인과 조직의
형태변화교육

- 현대사회와 개인화

- 자살과 좌절의 심리학

- 개인과 조직의 변화행태

- 창조적 개인, 조직만들기

- 조직의 시너지효과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부동반
한마음대회

- 개인과 부부

- 가족과 조직

-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 동서양간 부부의 행태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소외되는 현대인의
공감과소통의교육

- 현대사회와 소외

- 공감과 업무효율

- 공감과 소통의 중요성

- 공감, 소통, 업무효율성

- 표현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펀(Fun)과 유머의
경쟁력 및 중요성

- 행복을 부르는 힐링유머

- 펀,유머는 리더의 경쟁력

- 유머의 종류, 방법

- 유명인사들의 유머 사례

- 유머를 갖기 위한 훈련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혁신과 창조,
그리고 융합의
“we can do”과정

- 혁신, 창조 그리고 융합

- 경쟁력과 자신감

- 긍정의 힘, 부정의 힘

- 공동체정신과 시너지효과

- WE CAN DO의 심리학

2 ~ 3시간

강의 및 토론

직무별·계층별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초급, 중급, 고급 관리자별 교육

- 각급별 전문화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기관별 전문가 교육을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교육대상

전체 공직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정책 개발 전문가 과정

- 기관별 상시업무 습득

- 연관, 인접업무 개발

- 해외의 관련 기관 동향

- 정책수립 및 평가지표 작성

5시간

강의, 토론

협상전략과정

- 해당업무관련 대내외 협상

-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 대민관련 협상전략

- 기관별 협상 전략

5시간

강의, 토론

해당 기관별 전문가 육성과정

- 해당기관별 전문가 교육

- 해당 기관별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 해당업무 관련, 불확실한 환경 변화 요인 분석, 비전의 수립, 기획 구상의 입안 관련 교육

- 관련 업무의 위기관리시스템 구축

- 해당업무의 표준지표 작성 기초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중견관리자 역량과정

- 업무의 기본능력, 리더십, 인간관계의 중요성

- 관리의 원칙론, 리더십 등

- 기술면에서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방법, 회의의 사회기술 등

- 관리자 기본교육, 실천교육, 경영자 보좌교육

5시간

강의, 토론

신입직원교육과정

- 상식적인 매너, 예절교육

- 자기주도형 업무처리능력 향상

- 지시받은 업무와 관련된 업무 익히기

- 기초적인 전문지식기능을 OFF-JT와OJT와 연동

5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관리 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갈등은 지역갈등, 계층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이 주종

- 갈등은 예방, 협상, 조정과정을 통해 해결

- 갈등해소로 인한 개인의 건강, 인간관계 개선, 업무능력 향상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갈등의 이해

- 사회갈등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 갈등관리를 위한 구체적 기술

- 한국인의 스트레스 측정

- 적극적 청취기술, 바꾸어 말하기, 브레인스토밍

3시간

강의, 토론

스트레스 및 갈등의
예방과 관리

- 참여적 갈등예방 프로세스

- 한국인의 갈등정도는?

- 협상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 win-lose, win-win 협상의 전략과 기술

3시간

강의, 토론

갈등관리
프로세스 기법
학습

- 조정을 통한 사회갈등 관리 프로세스 학습

- 조정의 진행과정, 상황별 조정기법 선택 요령 학습

3시간

강의, 토론

모의학습

- 사회갈등의 유형별 사례연구

- 스트레스 해소법

- 지역갈등, 노사갈등, 환경갈등 등

3시간

강의, 토론

국내외 사례
학습

- 국내외 사회적 갈등관리기구

- 국내외 갈등 및 스트레스 예방법 비교

- 갈등해결을 위한 법규의 검토

- 사례비교 및 대안점 모색

3시간

강의, 토론

융합의 시대, 창조적 개인능력개발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과거 100년은 MBA시대, 향후 100년은 PSA(Professional Science Master)시대

- 새로운 Global Trend에 맞출 수 있는 개인능력 교육 및 Human Capital 축적

- Global Trend는 단일 지식이 아닌, 융합지식(Fusion Knowledge)의 시대이며
  인문과학에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으로 이동

- 미래의 Trend에 맞도록 창조적 융합지식을 쌓기 위한 개인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 것이 목적

-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는 인재가 글로벌 마케팅에 맞는 상품을 개발, 향후 무한한 경쟁세계에서
  지식 및 지혜 집약적 상품을 개발하는데 초석을 쌓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경제의 이해
융합적 패러다임 이해

- 창조경제란?

- 인문학과 ICT의 융합 이해

- 해외 선진국의 사례

- 미래의 사례연구

- 왜 융합비즈니스인가?

- 세계적 융합추세 이해

- 산업별 융합비즈니스의 전망

3시간

강의, 토론

창조와 융합의
인재 양성

- 창조와 융합의 글로벌 트렌드

- 창조적 융합 인재의 이해

- 글로벌 기업의 창의적 인재 양성현황

- 선진국 창조경제 산업사례

-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 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지식과 지혜를
키우는 방안

- 데이터,정보, 지식, 지혜의 상호관계 이해

- 지혜의 시대, 지혜와 지식의 차이점 이해

- 지식, 지혜를 키우는 방안

- 지혜는 발효된 지식으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

3시간

강의, 토론

ICT시대,
개인 능력개발과
미래전략

- 국내외 ICT의 현황

- 한국기업의 특화전략

- ICT TREND 전망

- 인재의 미래 TREND

- PSM시대의 대비전략

3시간

강의, 토론

선진국의 기본, 부패방지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국제투명성기구의 발표내용(세계45위) 평가

- 선진국의 반부패제도 평가

- 한국(정부, 공기업, 기업 등)의 반부패제도 평가

-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향후 전망과 반부패 대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부패란 무엇인가

- 부패의 이해

- 후진국의 평가

- 선진국의 평가

- 국제투명성기구(TI), CPI, OECD의 평가

3시간

강의 및 토론

국제투명성기구의 평가
(TI의 CPI 평가)

- 평가요소

- 한국의 현황 및 트렌드

- 개선할 사항

- 향후 전망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부패와 경제성장과의 관계

- 부패와 성장률관계

- 선진국의 부패 통계

- 선진국의 제도 벤치마킹

- 한국적 방지시스템 구축 제안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 교육

- 한국정부의 사례

- 공기업의 사례

- 대기업의 사례

- 해외의 사례

- 국내외의 추세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행을 위한 양극화해소와 동반성장론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한국경제의 현황 및 문제점

- 동반성장 관련 정책패러다임의 변화 추세

- 남북, 빈부, 학력차이 등 한국사회의 양극화의 이해

- 양극화해소를 위한 방안 도출

- 대기업, 중소기업간 양극화

-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방성장의 효과 및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양극화 현상의 이해

- 분야별 양극화 현상의 이해

- global trend 연구

- 한국의 trend 연구

- 양극화 현상의 트렌드(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

- 양극화 해소방안과 가능성 진단

3시간

강의 및 토론

동반성장론 이해

- 동반성장론 이해

- 해외기업, 국제기관의 동향

- 약자/강자,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해

- 사회적 양극화 현황 이해

- 향후 바람직한 방안 및 정책적 전략도출국내외 사례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1)

- 지속가능경영이란?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현장혁신전략

- 가치창조를 위한 전략

- 해외, 국내의 사례교육 및 과제도출

- 지속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과제

3시간

강의 및 토론

지속성장을 위한
가치창조경영(2)

- 변화와 혁신을 위한 글로벌리더의 역할과 책임

- 조직을 죽이고 살리는 리더의 언어

- 미래 전략을 위한 방향제사 및 실행방안 모색

3시간

강의 및 토론

한국적 지속성장과
동반성장론 사례

- 한국적 지속가능성장모델

- 한국적 동반 성장 모델

- 지속가능성장과 동반성장의 관계

- 사례 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기법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이란?

-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Dream Society의 이해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설정

- 스토리텔링의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미래의 스토리텔링 관련 전망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이란?

- 스토리텔링의 역사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3시간

강의 및 토론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스토리텔링 핵심 요소

- 스토리텔링의 특성이해

-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이해

3시간

강의 및 토론

Dream Society 이해

-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 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기업에서 부족으로

- 애정 어린 가족주식회사 -그리고 새로 운 여가시간

-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3시간

강의 및 토론

핵심 스토리제작 및
가이드라인 설정

- 핵심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가이드라인

- 핵심 인물 설정 요령 및 스토리텔링을 위한 논리 구조 설계 가이드

3시간

강의 및 토론

사례연구

- 판타지를 주입한 브랜드 시뮬레이션

- 국내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삼성전자 등)

- 애플 등 해외사례연구

3시간

강의 및 토론

브랜드가치 전달 방법

- 최고의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 전략

- 브랜드가치 전달 사례연구

- 성공적인 활용전략

3시간

강의 및 토론

『신화창조의 비밀 스토리』 에서 발췌한 스토리텔링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1. 브랜드는 기업과 고객을 이어주는 실제적이며 확실한 연결고리다.
  2. 기본 줄거리나 플롯을 유지하라.
  3. 스토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4. 복잡한 메시지는 피하라.
  5. '훌륭한'캐릭터는 그저'좋은'스토리와 훌륭한 스토리를 구분 짓는다.
  6.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7. 브랜드 스토리의 시간범위(time horizon)가 브랜드의 특징 및 성격과 연결되어야 한다.
  8. 모든 스토리는 재미있어야 한다.
  9. 브랜드는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지만 특징이나 성격을 전달하기도 한다.
  10. 대부분의 스토리텔링에서 갈등은 중요한 요소지만 브랜딩에서는 갈등을 확실하게 통제하고 관리해야 한다(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인생2막, 이렇게 준비하라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100세 시대 도래로 고령사회에 대한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현재까지 논의되는 고령사회는 보살핌(care)의 대상인 노인층이 많아지는 ‘늙어가는(aging) 사회’라는 이미지에 기초, 점진적으로 빨라지는 퇴직의 이해와 마음의 준비

- 선진국의 경우, 30대부터 퇴직을 준비, 우리도 준비하는 자세 필요

- 취미, 직업, 직장, 금융상품의 이해

- 퇴직관련 국내 및 글로벌 동향 이해

- 퇴직 후 행복한 생활을 위한 조건 이해

-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는 회사의 신뢰성을 강화시켜 직원들에게는 사기 증진, 퇴직자들에게는 상실감을 최소화를 돕고, 재취업과 창업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

교육대상

퇴직을 준비하는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고용시장의
변화추이 이해

- 고용시장의 현황 및 변화전망

- 산업별, 지역별 고용시장 변화추이

- 고용 없는 성장

- 글로벌 고용시장의 전망

2 ~ 3시간

강의, 토론

부동산,
금융보험상품 이해

- 부동산시장의 이해

- 보험, 신탁상품 소개

- 부동산투자 이해와 전망

- 부동산 시장의 불황지속과 영향

- 시사점 및 대책

2 ~ 3시간

강의, 토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및
전략수립

- 청년/장년/노년기 건강관리

- 생애주기별 재산관리

- 퇴직 후 건강관리 요령

- 퇴직 후 재산관리 요령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 후
재산지키기 및
창업 준비 요령

- 퇴직 후 사업실패 및 재산 지키기 요령

- 사업관련 투자요령

- 퇴직 후 창업정보

- 사례 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퇴직자창업성공 전략 및
사례분석

- 기업자체의 재취업주선(Outplacement)교육을 통한 재취업 전략

- 경총, 한국노총의 노사공동재취업센터 사례

- 각 기관, 기업 사례연구

2 ~ 3시간

강의, 토론

리더십 교육
교육목표 및 교육대상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 리더십의 본질 파악

-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리더가 지녀야할 리더십 학습

- 미래의 리더십, 즉 공유하는 리더십(shared leadership), 파트너십(partnership), 팀 리더십(team leadership)의 개관

- 변하는 패러다임의 인식 및 학습: 패러다임이 바뀐다. 물리학적 기계론에서 생물학적 지각론(知覺論)으로 전환

- 창조경제/융합인재/동반성장 시대의 리더십 개발

- 유머/힐링/셀프/지혜/창발리더십 등 다양한 리더십 섭렵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사례 집중 조명

교육대상

전 직원

교육과정

교육과정명

주요교육과정 내용

과정시간

강의법

창조와융합
시대의
리더십

- 리더십의 본질/창조경제란 무엇인가?

-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 학문의 융합시대

- 리더와 관리자, 경영자의 차이점

- 조지프나이의 창조적 리더십

- 리더십 유형의 시대별 초점 변화

- 경영자/중간관리자/신입직원의 리더십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솔선수범하는
실천 리더십

- 솔선수범하는 실천리더십이란?

- 고객과의 관계강화 방법

-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 서비스리더십 구축하는 법

- 서비스 바이러스를 퍼트려라

- 당연한 것을 제때에 실천하라

- 고객의 소리청취방법

- 사례: 삼성전자의 리더지침

3시간

강의, 토의

유머리더십

- 유머가 경쟁력이다

- 유머지수의 개발

- 상황별 유머

- 서양의 유머, 동양의 유머

- 사례연구(동서양)

3시간

강의, 토의

스마트파워
시대의
힐링 리더십

- 채찍으로 이끄는 방법 (hard power)

- 당근으로 이끄는 방법(soft power)

- 이를 아우르는 스마트파워(smart power)

- 상황맥락적인지(contextual intelligence)능력이 뛰어난 리더십

- 개인,조직,국가는 힐링이 필요한 시기

- 미술/음악/웃음치료의 리더십

- 스트레스 관리법/명상의 힘

-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융합지식시대의
셀프리더십

- MBA시대는 가고 PSM시대가 왔다

- 융합학문의 개관

- 자기개발 리더십

-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

-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

- 자기개발을 위한 컴피턴시(competency) 모델

- 개인비전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 나의 인생사명서 작성(연습)

- 사례연구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자료:한국디자인정책개발원

3시간

강의, 토의

소프트파워
시대의
경청과
서번트
리더십

- 피터드러커(Peter Drucker)는『미래경영(Managing for the Future)』에서 지식시대에서는
기업 내에서 상사와 부하의 구분도 없어지며, 지시와 감독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 목계(중국고사, 싸우지 않고 이기는 닭))를 만드는 경청하는 리더

- 하드(HARD)/소프트(SOFT)파워

- 서번트리더십의 개념/이론/특징

- 기존리더십과의 비교

- 사례연구

출처:seri.org

출처:seri.org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자료:경찰청 홈페이지

3시간

강의, 토의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과
리더십

- 역사란 무엇인가?

- 동서양 리더들의 차이점과 특징

- 리더들의 패러다임변화 연구

- 역사속의 동양/서양간 차이점과 특징

- 미래를 향한 리더십의 지향점

- 공자/징기스칸/나폴레옹 등 사례연구

3시간

강의, 토의

대자연에서
배우는
지혜와
리더십

- 인간과 동물들의 리더십 차이점과 특징

- 자연의 지혜는 자율/모듈화/가변성/잉여/협동이 특징

- 곤충의 습성에서 배우는 리더십

- 사자/호랑이/개미/기러기/늑대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엠파워먼트
(empowerment)
리더십

- 엠파워먼트의 개념, 의의

- 리더십의 비교, 특징 개관

- 임파워먼트와 변혁적 리더십의 연관성

- 권한의 창조적 분배방법

- 권한위임으로 성공한 미국 루스벨트/잭슨 대통령의 사례

3시간

강의, 토의

카리스마
리더십

- 일본3인의 리더십비교(오다 노부나가,토요토미히데요시/도쿠가와이에야스)

- 용장, 덕장의 차이점과 특징

- 동서양의 차이

- 집요/단호함/집중과 몰림/꾸준함/통찰력/색이 바래지 않는 독함

- 사례연구(스티브잡스,히틀러,히딩크 등)

3시간

강의, 토의

복잡계관점에서

창발적
리더십

- 복잡계(complexity theory) 이론이란?

- 창발적 리더십(emergent leadership)이란?

- 관리적/창발적리더십의 차이점과 특징

- 창발적 리더의 역할

- 혼돈(chaos)의 조성

- 과정지향, 동적, 의도적 혼돈의 조성 등 심층 연구

- 끌개(attractor)의 형성

- 양의 피드백(positive feedback) 확산

- 사례연구(세종대왕의 혼돈의 조성)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

지혜리더십,
그리고
긍정에너지를
이끌어내는
감성 리더십

- 미래는 지식을 넘어 지혜의 시대

- 지혜는‘제4의 물결’

- 지혜함양을 위한 방법은?

- 지식과 지혜의 차이점 및 특징

- 감성리더십 구축의 4단계(1단계: 자기 통제 2단계: 조직 內 신뢰 구축 3단계: 개별적 관심과 배려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동서양간 지혜와 지식의 패러다임연구

- 중국3천년 역사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그리스 비극에서 배우는 지혜리더십

- 전통시장 강소상인에게서 배우는 지혜

- 장자에게서 배우는 소통의 지혜

- war game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출처:seri.org

출처:seri.org

3시간

강의, 토의